실시간 뉴스



친박 홍문종 "野 20% 전략공천하는데 그냥 전쟁?"


"안심번호제 사실상 폐기, 특별공천기구는 최고위서 결정"

[채송무기자] 여권의 공천룰을 두고 벌어진 청와대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극한 갈등에 대해 친박계인 홍문종 의원이 입을 열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철회하고 전략공천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헌당규에 있는 상향식 공천제도를 가지고도 충분히 국민의 뜻에 맞는 후보를 공천할 수 있다"면서 "유정복 시장, 남평필 도지사 같은 분들도 처음에는 당에서 그분들이 후보가 되기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해서 선출해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야당에서는 참신한 후보를 내놓겠다, 20% 전략공천을 하겠다고 하는데 우리는 그냥 있는 그대로 국회의원 지명을 해 야당과 전쟁을 하나"며 "그렇다면 호남과 여성·청년, 사회적으로 소외받은 사람들이 의정 단상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줄 수 있나"라고 강조했다.

김무성 대표가 "전략공천을 한 석도 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것에 대해서는 "이미 오픈프라이머리를 포기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는 여야가 합의해서 할 수 있는데 합의를 못했다"며 "이미 의원총회할 때 오픈프라이머리는 포기한다고 이야기를 했다. 대신 비슷한 안심번호 공천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건 완전히 다른 제도"라고 강조했다.

당내 특별논의기구에서 논의되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사실상 폐기이며 대신 당원 50%, 일반시민 50%의 상향식 공천제도를 제안했다. 홍 의원은 "(안심번호제)는 포함해서 이야기할 수 있지만 지금으로 봐서는 사실상 폐기 아닌가 싶다"라고 주장했다.

공천특별기구도 사무총장보다는 최고위원회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홍 의원은 공천특별기구 구성에 대한 질문에 "사무총장이 하는 것이지만 최고위원회에서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라며 "통상적인 경우 사무총장이 하지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현재 최고위원회 구성원 8명 중에 친박계 서청원·이정현·김을동 최고위원이 있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파문에서 볼 수 있듯이 친박계의 지원 속에 당선된 원유철 원내대표, 비박계인 이인제 최고위원 등이 친박계의 입장에 동조해 사실상 친박계가 다수가 된 상황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친박 홍문종 "野 20% 전략공천하는데 그냥 전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