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용카드 비켜!" 상반기 체크카드 발급 1억장 돌파


얼어붙은 소비, 규제 등으로 부진한 신용카드 바짝 추격중

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3년 상반기중 지급결제동향'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중 체크카드 전체 발급 규모가 1억369만장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억장을 넘어섰다.

같은 기간 1억1천534만장인 신용카드 전체 발급 규모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것이다.

한은은 "신용카드 발급장수는 불법모집 근절대책 시행 등의 영향으로 2012년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체크카드는 발급장수뿐 아니라 이용건수와 금액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용건수는 작년 하반기보다 31.4% 증가했고, 이용금액은 7.5% 불었다.

반면, 신용카드 이용금액은 민간소비 부진, 신용카드 규제 영향 등으로 증가율이 하락세다. 작년 하반기에는 전반기보다 3.9% 증가했지만, 올 상반기에는 2.2%에 그쳤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건당 결제금액은 각각 5만1천원, 2만8천원으로 비교적 낮아지는 추세다. 이는 전자상거래, 편의점 등 소형가맹점에서 소액결제에 카드를 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신용카드 이용행태의 경우, 일부 카드사의 할부결제 폐지 등으로 현금서비스 이용금액이 감소했고, 물품구매에서 할부구매다 차지하는 비중도 축소되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한편, 상반기중 전체 카드이용실적(승인 기준)은 일평균 2천999만에 1조8천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각각 14.2%, 2.8% 증가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용카드 비켜!" 상반기 체크카드 발급 1억장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