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명진 "국민 요구는 朴 대통령 퇴진, 거국내각 받아야"


"야당도 외교안보권 요구 과도, 靑·野·국민 모두 자제심 발휘해야"

[채송무기자] 새누리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경제정의실천연합 공동대표가 최순실 사태로 인한 국정 공백과 관련해 거국 중립내각을 통한 박근혜 대통령의 2선 후퇴를 주장했다. 그러나 인 목사는 야당이 요구하는 것처럼 외치에서의 2선 후퇴는 불가능하다며 총리와의 협치를 강조했다.

인 공동대표는 1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들의 요구는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더 이상 국정을 운영할 만한 국민적 신뢰를 잃었다는 생각이지만 퇴진을 하면 이후 혼란스러운 사태를 예측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 공동대표는 "원로들은 이런 사태를 여야가 머리를 맞대 해결하기 위해 거국내각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지금 대통령은 있는 듯 없는 듯 2선으로 물러나고 여야가 함께 국정을 이끌어가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청와대나 여당은 최순실 사건 이전으로 돌아간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인 공동대표는 "청와대는 자신이 저지른 일로 헌법 규정에 의해 총리에게 내각 통할권과 각료추천권을 주겠다고 하는데 이것은 으레 해야 할 일로 그것을 양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며 "야당도 외교권과 국군통수권까지 양보해야 한다는 것은 무리한 일"이라고 여야 모두가 자제심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청와대와 야당 지도자들이 다 머리를 맞대고 협의를 해야 된다"며 "대통령이 퇴진하지 않는 이상 총리에게 외교안보까지 모두 넘겨주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총리와 충분하게 상의를 해서 대통령이 권한을 행사하는 식으로 갈 수 있지 않겠나"고 제안했다.

그는 "시민들도 이때 자제해야 한다"며 "분노를 표현하되 절제 있게 해야 한다"며 "경찰들도 군화와 전투복을 착용한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 서로 평화적으로 해결해서 불상사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명진 "국민 요구는 朴 대통령 퇴진, 거국내각 받아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