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깨끗한 수돗물 위한 녹조 제거제 개발


탁도 유발물질 및 조류 제거 효율을 30% 이상 개선

[민혜정기자] 깨끗한 수돗물을 위한 녹조 제거제가 개발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회문제해결형사업'의 일환으로 식수원 녹조 연구단의 KG케미칼에서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는 조류 제거 응집제를 개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이 응집제는 현재 정수장에서 사용중인 제재에 비해 탁도 유발물질 및 조류 제거 효율을 30% 이상 개선했고, 대형 정수장 뿐 아니라 중소규모 정수장에서도 녹조현상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에 적합다는 연구단의 설명이다.

응집제는 규소에 수산화알루미늄을 결합시킨 제재로, 수중에서 알루미늄이 조류와 반응해 침강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한다. 조류가 번성한 하천은 알칼리도가 높다는 점에서 착안됐다. 규소에 유기 폴리머(폴리메타인산)를 부착해 수산화알루미늄을 다량 결합(염기도 증가)시켜 수중에서 조류와의 반응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 연구와 실험을 통해 국내 수계 특성에 최적화됐고, 상수원수에 포함된 조류의 침강성 향상, 넓은 응집 pH 범위(pH 5~9) 특성 등으로 다양한 수원 처리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개발된 응집제는 국립환경과학원 인증 및 조달청 등록을 완료(독성평가 및 먹는물 수질기준 항목 통과)했으며 국내 특허 출원도 마친 상태다.

이상협 박사는 "매년 여름철 하천의 녹조현상으로 인해 안전한 수돗물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응집제가 여름철 급격히 늘어나는 조류 문제를 정수장에서 제어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깨끗한 수돗물 위한 녹조 제거제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