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北 대화 제의에 "비핵화가 먼저"


"핵 포기 없이 진정한 대화 안돼, 비핵화 행동으로 보여야"

[채송무기자] 북한이 제7차 당대회를 통해 핵 보유국을 공식화하면서 우리 정부에는 대화를 요청한 것에 대해 정부가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핵 개발과 우리를 직접 겨냥한 도발 위협을 지속하면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와 협상을 거론한 것은 전혀 진정성이 없는 선전선동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우리 정부가 대화의 문은 닫지 않겠지만 북한이 핵개발 등 도발을 계속한다면 더욱 강력한 제재와 압박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과의 대화의 전제조건이 비핵화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진정성 있는 비핵화 의지를 보일 때만이 진정한 대화가 될 수 있다"며 "북쪽이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줘야만 된다"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핵에 대한 의지를 포기하지 않고 있고 도발위협도 멈추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화해와 단합을 이야기하는 것은 상호 모순적이고 기만적"이라며 "이런 상황의 정치적 교류에 대해 정부로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간 교류에 대해서도 "북한에 과연 민간이 있느냐는 생각해 볼 문제"라며 "정부는 책임을 진 당국이라는 차원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있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핵을 두고서 진정한 대화가 있을 수 있느냐"라며 "우리가 대화를 포기하지는 않았지만 북한의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할 수 없다.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일 때만이 진정한 대화가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이 스스로 핵보유국을 자처하면서 핵미사일 도발 등을 자행하는 상황에서 긴장완화 등을 위한 군사회담이 필요하다고 한 것은 전혀 진정성이 없다"고 북한이 제안한 군사회담을 거부했다.

문 대변인은 "대화가 이루어지려면 북한이 도발을 중단함은 물론, 진정성 있는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먼저 보여야 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북한의 어떤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가 없는 현 시점에서는 대화가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北 대화 제의에 "비핵화가 먼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