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요우커 잡아라" 유통업계, 中춘절 마케팅 '총력'


주요 百·대형마트, 할인·경품 이벤트 등 프로모션 활발

[장유미기자] 유통업계가 오는 7일 시작되는 중국 춘절 연휴 기간을 맞아 요우커(중국인 관광객)를 잡기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

1일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춘절 연휴 기간인 7~13일 동안 요우커를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한 약 15만6천여 명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업계에서는 이번 춘절 기간 동안 사상 최대 춘절 방문객을 기록했던 지난해(12만 명)보다 더 많은 요우커가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요우커들이 선호하는 인기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할인 행사를 펼치는 등 각종 프로모션을 전개해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중국 춘절 연휴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진행하는 코리아 그랜드 세일(1~29일)에 맞춰 중국인 고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우선 MCM, 모조에스핀, 쿠쿠밥솥 등 중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인기브랜드 260여 개가 참여해 10~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권 증정 및 금액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오는 5일부터 14일까지 본점과 잠실점에서 100만 원 이상 구매한 외국인 고객에게 5만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에비뉴엘 월드타워점에서 시계, 보석 등 초고가 상품을 1천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5% 상당의 롯데상품권도 증정한다.

'알리페이'와 연계, 오는 9일부터 29일까지 20만 원 이상 알리페이로 결제하는 중국인 고객에게 10% 금액 할인 혜택과 동시에 5% 상당의 롯데상품권도 준다.

더불어 백화점 업계 처음으로 오는 3일부터 14일까지 한국방문위원회와 함께 명동에 '쇼핑 안내 센터'를 설치해 운영하며, 기념 이벤트도 실시한다.

현대백화점은 설을 앞두고 백화점을 찾는 국내 및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기념사진 촬영과 게임 등을 진행하는 게릴라식 마케팅을 펼친다.

현대백화점 주요 점포를 중심으로 '월리를 찾아라' 이벤트 배우들이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불쑥 나타나 고객과 함께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오는 29일까지 점포를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에게 '현대 복주머니'를 증정하고, 10만 원 이상 외국인 구매고객에게는 '윳놀이 세트'를 선물로 준다.

또 쿠론, 지이크 등 200여개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고 여권을 제시하는 외국인 고객에게 10~30% 가격 할인 혜택을, 은련카드 구매 고객에게는 5% 추가 할인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 외국인 멤버십 서비스 'K카드' 가입 고객 대상으로는 구매 금액대별 5% 현대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 밖에 중국 현지 마케팅도 진행한다. 중국 최대 SNS 사이트인 '웨이보'에서 현대백화점의 춘절 관련 프로모션을 리트윗하면 공기청정기, 마스크 등을 당첨자 100명에게 발송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중국 춘절을 맞아 '모바일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곳곳에 비콘 기기를 설치했다. 요우커 고객들이 모바일 블루투스로 중국 메신저 서비스인 '웨이신(위쳇)'에 접속하면 '흔들기 이벤트'에 자동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각종 쇼핑정보 또는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중국어 전용 '모바일 가이드'와 중국인 고객들이 신세계백화점에서 느꼈던 개선점이나 선호 장르 등을 물어보는 '모바일설문 시스템'도 운영한다.

더불어 오는 29일까지 화장품, 패션의류 등 총 150개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고 여권을 제시하는 중국인과 외국인 고객들에게 최대 30% 가격 할인도 제공한다. 이외 중국 은련카드로 50만 원 이상 구매 시 5%에 해당하는신세계상품권을, 원숭이해를 맞아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색인 빨간 원숭이 인형이 달린 장바구니를 웰컴 기프트로 증정한다.

갤러리아백화점도 일부 점포를 중심으로 요우커 대상 행사를 실시한다. 갤러리아명품관은 외국인 고객 대상으로 발급하는 '글로벌 멤버십 카드' 발급 활성화를 위해 오는 29일까지 글로벌 멤버십 신규 가입 고객들에게 5% 할인 쿠폰 2매를 준다.

또 춘절기간 동안 외국인 VIP고객들을 대상으로 문화 기프트권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발렌타인데이 하이주얼리 프로모션으로 외국인 선호 하이주얼리 상품 제안과 함께 호텔 숙박 컨시어지 예약 대행 서비스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갤러리아면세점63에서는 오는 28일까지 '불꽃 5종 패키지' 경품 이벤트를 연다. 또 오는 22일까지 전 구매고객 대상 100% 당첨 스크래치 경품 이벤트와 함께 자유여행 구매고객에게 '윤고 더 골드 샴푸'를 증정한다.

갤러리아면세점 63 마케팅 관계자는 "300달러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유명 디자이너 마커스루퍼와 콜라보레이션한 갤러리아 쇼퍼백을 제공한다"며 "중국 자유관광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세뱃돈 봉투와 같은 '홍바오'도 증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들도 요우커 모시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춘절을 앞두고 1일 청계천점을 시작으로 업계 처음으로 외국인 부가세 즉시 환급 제도를 시행한다. 오는 5일부터는 외국인 매출비중이 높은 점포 상위 9개점에도 2차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중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춘절 마케팅도 함께 실시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외국인 부가세 즉시 환급이 가능한 이마트 10개 점은 이마트 내 외국인 매출 비중의 70%를 차지하는 곳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3월 초까지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전 매장에도 외국인 부가세 즉시 환급제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는 5일부터 서울역점에 외국인 부가세 즉시 환급제를 도입하는 롯데마트도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점포를 중심으로 프로모션을 펼친다. 1일부터 13일까지 서울역점, 김포공항점, 잠실 월드타워점, 영종도점, 광복점, 제주점 등에서 8만 원 이상 구매한 요우커들에게 5천 원 할인권도 준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에서 요우커 고객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요우커 마케팅도 점차 진화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 관광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마케팅을 다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요우커 잡아라" 유통업계, 中춘절 마케팅 '총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