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유엔총회서 북핵, 인권, 평화 등 연설


"북핵, 비확산 체제와 핵무기 없는 세상 위한 최우선 과제"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두 번째 유엔총회 연설에서 70주년을 맞은 유엔의 성과와 이후 과제에 대해 연설했다. 특히 북핵, 인권, 국제평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0차 유엔총회 일반토의라질·미국·폴란드·중국·요르단·러시아 정상에 이어 7번째로 연단에 올랐다.

특히 북핵 문제과 일본의 방위안보 법률에 대해 강한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동북아 지역은 역내 국가들간 높은 경제적 상호 의존성에도 불구하고 정치 안보분야 협력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아시아 패러독스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동북아 안보질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움직임들이 나타나 역내 국가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통과된 일본의 방위안보법률도 역내국가 간 선린우호 관계와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투명성 있게 이행되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같은 우리의 노력은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는 북한 핵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북한 핵은 국제 핵 비확산 체제의 보존과 인류가 바라는 핵무기 없는 세상으로 나가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에도 북한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반하는 추가적인 도발을 공언한 바 있다"며 "이는 어렵게 형성된 남북대화 분위기를 해칠 뿐 아니라 6자회담 당사국들의 비핵화 대화 재개 노력을 크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은 추가도발보다는 개혁과 개방으로 주민들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핵개발을 비롯한 도발을 강행하는 것은 세계와 유엔이 추구하는 인류평화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과감하게 핵을 포기하고 개방과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북한이 경제를 개발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북한 인권 문제 해결도 역설

70주년을 맞은 유엔의 향후 과제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크고 작은 분쟁과 ISIL로 대표되는 극단주의 세력의 발호, 범지구적 기후 변화와 감염병을 들며 "국제질서가 커다란 전환기를 맞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국제평화와 안보, 인권증진, 공동번영을 위해 유엔이라는 희망의 등불이 전 세계에 빛을 발해야 할 때"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무엇보다도 국제사회가 유엔을 중심으로 단합해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믿음'이라는 유엔 헌장의 기본 정신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며 "강한 유엔을 만들어, 새로운 다자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자유와 인권, 정의, 법의 지배에 기초한 인간 존중의 가치를 실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권에 대해서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나 북한인권 문제를 거론했다. 박 대통령은 "금년은 특히 '여성, 평화와 안보를 위한 안보리 결의 1325호'가 채택된 지 15년을 맞는 해로서, 국제사회가 분쟁 속의 여성 성폭력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2차 대전 당시 혹독한 여성폭력을 경험한 피해자들이 이제 몇 분 남아있지 않다"며 "이 분들이 살아계실 때,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해결책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과거를 인지하지 못하고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길은 없다"고 역설했다.

북한의 인권 문제로 거론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년간 인권 분야에서 국제사회의 큰 이목을 끈 사안의 하나는 바로 북한 인권문제"라며 "북한이 이러한 국제사회의 우려에 귀를 기울여서 인권 개선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박 대통령은 "저는 유엔이 1948년 대한민국의 탄생을 축복해 주었던 것처럼, 통일된 한반도를 전 세계가 축하해 주는 날이 하루속히 오기를 간절히 꿈꾸고 있다"며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냉전의 잔재인 한반도 분단 70년의 역사를 끝내는 것은 곧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한반도 통일을 주창했다.

박 대통령은 "평화통일을 이룬 한반도는 핵무기가 없고 인권이 보장되는 번영된 민주국가가 될 것"이라며 "70년 전 유엔 창설자들이 꿈꾸었던 평화와 인간 존엄의 이상이 한반도에서 통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유엔과 모든 평화 애호국들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유엔총회서 북핵, 인권, 평화 등 연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