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서울, 한강 개발사업 나선다


우선협력거점인 여의-이촌권역서만 약 4천억원 규모 사업 진행

[이혜경기자]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한강 개발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서울시 한강 구간을 7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로 특화해 개발에 나선다. 2016년부터 오는 2019년까지 시행할 예정으로, 우선협력거점인 여의-이촌 구간에서만도 약 4천억원 규모의 사업이 이뤄지고, 이에 따른 신규 일자리가 4천여개 창출될 것이란 전망이다.

기획재정부와 서울시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아 '한강 자연성회복 및 관광자원화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수 차례 한강 정비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강이 단순한 형태의 인공호안, 조경수와 초지 위주의 식생 등으로 자연경관과 매력이 감소했으며, 효율성을 강조한 정비·관리(콘크리트 호안, 직강화 하천, 대규모 하수처리장)에 따라 생물서식처 및 다양성 감소 등 하천 생태계가 약화됐다고 보고 있다.

또 제방 및 수변 자동차전용도로, 강변택지개발 등에 따라 관광객과 시민들의 접근성 및 친수활동이 제약돼 있으며, 많은 유동인구, 풍부한 수량, 넓은 유휴부지 등 한강이 가진 잠재력에 비해 한강의 관광경쟁력이 미흡하다는 시각이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해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협력해 한강의 매력도 및 이용편의성을 최대한 높이고, 자연환경과 시민·관광객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재창조하겠다는 구상이다.

◆한강 7개 구간별 개발 어떻게?

정부와 서울시는 서울시의 한강구간을 등 마곡-상암, 합정-당산, 여의-이촌, 반포-한남, 압구정-성수, 영동-잠실-뚝섬, 풍납-암사-광진 등 7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별로 특화 발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곡-상암은 '생태거점, 친환경 수변공간'으로서 한강숲 조성 및 자연하안 복원, 한강 리버버스(초고속 페리) 선착장 등을 모색중이다. 합정-당산 권역은 한류관광과 문화/창작 지역으로서 홍대~당인리 문화창작벨트 조성, 마포유수지 문화컴플렉스 조성 등을 추진한다.

여의-이촌 권역은 관광·생태거점, 수상교통 허브로서 이촌지역 천변습지 등 조성, 여의도지역 문화·관광시설 집적 등에 나선다. 반포-한남 권역은 수변여가공간 및 상징녹지공간으로 가면서 세빛섬 주변 관광자원 확충, 한강 리버버스(초고속 페리) 선착장 마련을 할 생각이다.

압구정-성수 권역은 도심여가공간, 친수공간으로 키우고 패션&뷰티 디자인 빌리지 조성, 보행교 확장 및 자전거 접근성 개선 등을 하기로 했다.

영동-잠실-뚝섬의 경우, 복합문화 허브 및 수상교통 거점으로서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 수변활성화, 덮개공원 조성 등을 검토중이다. 풍납-암사-광진 권역은 생태거점, 역사·문화 등에 중점을 두고 발전시키기로 하고 강변역사탐방루트 조성, 보행교 확장 및 자전거 접근성 개선 등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여의-이촌권역은 우선협력거점으로 선정했다. 접근성, 유동인구, 도시공간구조, 기존 계획과의 연계 가능성 등을 고려해 결정한 것으로, 우선협력거점을 중심으로 정부와 서울시는 공동추진할 우선협력과제를 마련할 생각이다.

여의-이촌권역에서는 여의샛강의 생태기능 회복, 한강숲 조성, 이촌지역 자연성 회복, 여의도 수변문화지구 조성(가칭 '여의마루') 등이 추진된다.

정부와 서울시는 여의-이촌권역의 우선협력거점에서만 오는 2019년까지 총 3천981억원(공공 2천519억원, 민자 1천462억원)이 투자돼 신규 일자리가 4천여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 같은 개발이 진행된 후에는 오는 2030년이면 한강공원의 녹지율이 현행 57%에서 64%로, 자연하안도 현 51%에서 79%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강이용 인원도 현행 6천500만명 수준에서 1억500만명으로 늘어나고, 외국인 관광객의 한강방문 비율도 지금의 12.5%에서 20%로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서울, 한강 개발사업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