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콘진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기업 9월 8일까지 모집


'빅 킬러 콘텐츠' 발굴 첫 발…글로벌사업화 허브 기대

[문영수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은 콘텐츠 분야 우수 벤처와 스타트업들에게 사무공간과 사업화, 해외진출까지 지원하는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기업을 9월 8일까지 모집한다고 11일 발표했다.

문화창조벤처단지는 문화콘텐츠 창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정부가 추진중인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중 한 가지로 지난 2월 서울 마포구에 문을 연 '문화창조융합센터'에 이어 두 번째다.

융합 문화콘텐츠는 CG 기술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나 인터랙티브 광고, 3D, 4DX 기술을 이용한 공연 등 문화 콘텐츠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로 산업과 장르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산업으로 도약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모든 활동이 포함된다.

문화창조벤처단지는 연중 24시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독립 공간' 42개와 1~4인 스타트업이 모여 아이디어를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열린 공간' 100개 등 총 142개로 나뉘어 운영될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입주공간 외에도 다양한 내·외부 기업이 네트워킹하고 협업할 수 있는 '협업 공간'을 운영해 융복합 콘텐츠 발굴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독립 공간 입주기업에는 임대료 전액과 관리비의 50%가 지원될 예정이며, 2년 입주 뒤 1년 단위로 심사를 통해 최대 4년까지 가능하다. 열린 공간 입주기업은 임대료, 관리비 전액이 지원되며, 기본 6개월에 심사를 통해 1회 연장할 수 있다.

입주 업체들은 사무공간 외에도 9층에 운영되는 렌더팜룸, 영상편집실, 버추얼센터 등의 제작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융복합 공연·시연장(지하 1층)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해외진출 등 비즈니스 지원도 집중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8월 20일 오후 2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교육동 2층에 있는 작업실1에서 예비 입주기업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문화창조벤처단지는 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범국가적으로 조성하는 문화창조융합벨트의 거점 중 하나로 탄생하게 된다"며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킬러 콘텐츠’ 탄생을 위해 창의적인 콘텐츠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콘진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기업 9월 8일까지 모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