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경환 부총리 "단기간내 청년 일자리 확보 추진"


청년 고용절벽 해소 대책 조만간 발표

[이혜경기자] 정부가 단기간내 청년 일자리를 확보하고 정부 정책도 청년고용 친화적으로 재편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청년 고용 종합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천안고용복지센터와 한국기술교육대를 방문해 미취업 청년들을 만난 자리에서 "청년 고용문제 해결에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자세로 고용·교육분야의 구조적인 대책과 단기간 내에 청년 일자리를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중에 있다"고 말했다.

단기간 내에 청년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는 분야의 경우,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교원 명예퇴직, 포괄간호서비스를 통한 간호인력 채용, 어린이집·유치원 교사 채용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의 정책도 청년고용 친화적으로 재편하겠다"며 "청년고용을 늘리는 기업은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세대간 상생고용 지원을 통해 임금피크제를 확산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노동시장의 유연안정성 등 노동시장 개혁을 추진하고, 서비스산업 활성화를 통해 우리 경제의 청년고용 창출능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최 부총리는 이와 함께 "학교와 고용 현장간의 거리를 좁혀나가기 위해 5년, 10년 뒤의 전공별 인력수급 전망을 제대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학의 학사구조를 개편하는 한편, 기업맞춤형 교육과 일·학습 병행제가 확산되도록 하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고용서비스 전달체계도 수요자 중심, 원스톱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고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청년일자리 사업에 중견기업 인턴, 대기업 직업훈련을 새로이 도입하고 규모도 각각 5만명으로 확대하겠다"며 "취업연계형으로 재설계하고 인센티브도 차등화해 고용효과가 극대화되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도 언급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경환 부총리 "단기간내 청년 일자리 확보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