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법 정국, 여도 야도 '계파 갈등' 소용돌이


靑 거부권 행사시 유승민 책임론으로 갈등 불가피, 野도 갈등 심각

[채송무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정국이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여야 모두 국회법 등으로 최악의 계파 갈등에 휩쓸릴 가능성이 커졌다.

우선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전망이어서 정국이 차갑게 얼어붙고 있는 가운데 여권 내부 갈등이 높아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청와대의 거부권 행사가 현실화되면 이를 재의하지 않고 계류시켜 사실상 폐기하는 것으로 내부 의견을 모았다. 문제는 유승민 원내대표다.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만으로 국회법 개정안 협상을 이끌어낸 유 원내대표 책임론이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

김무성 대표는 거부권이 행사된 국회법 개정안을 사실상 폐기하면서 유 원내대표 책임론을 제기하지 않는 방향으로 수습을 꾀하고 있다. 친박계 좌장 서청원 최고위원 역시 이에 동의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 책임론을 둘러싼 당내 파열음이 향후 총선 정국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친박계 강경파를 중심으로 유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 움직임이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에 대한 거부감이 강해 이후 당청관계를 위해 유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난달 29일 이후 메르스 확산이 국가적 위기로 비화됐지만 당청 대화는 없었다.

그러나 비박계는 이에 강력 반발하고 있어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 여권이 즉각 치열한 계파 갈등에 휩싸일 가능성이 크다.

◆새정치 '최재성' 발 갈등 ↑, 9월 분당설까지 돌아

야권에서도 계파 갈등은 치열하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비주류가 반대하는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에 임명한 것에 대해 비주류가 강력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비주류의 대표격인 박지원 의원은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많은 의원들과 당원들은 통합과 단결, 분당의 빌미를 주지 않는 인사가 되기를 바랐지만 참으로 큰 실망을 안겨줬다"며 "이번 인사는 특정 계파가 독점하고 편한 사람과만 함께 가겠다는 신호탄으로 향후 여러 동지들과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비주류들은 최재성 의원의 사무총장 임명 강행이 문재인 대표의 비주류 공천 학살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비주류는 특히 정세균 대표 체제인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최 의원이 선관위 부위원장을 하면서 주도한 시민배심원제 도입이 편파공천을 불렀다며 이번 총선에서도 이같은 일이 반복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의 계파 갈등이 결국은 총선 전 분당으로 마무리될 것이라는 예측이 커지고 있다. 주류와 비주류 간 불신이 심각한데다 향후 총선이 가까워질수록 갈등이 첨예해질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분당의 시각을 혁신위원회가 당 혁신안을 도출하는 9월 경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여야의 이같은 계파 갈등은 무엇보다 공천을 둘러싼 힘겨루기 양상이어서 경우에 따라 극한 대결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여야의 높아진 계파 갈등이 결국 분당과 정계 개편으로 향할지 여의도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법 정국, 여도 야도 '계파 갈등' 소용돌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