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세계 본점 본관, 면세점으로 바뀐다


서울 면세점 후보지로 확정…SC은행 건물, 관광객 편의시설 활용

[장유미기자] 신세계그룹이 본점 명품관(본관) 전체를 시내면세점으로 전환해 고품격 프리미엄 면세점을 조성키로 했다.

14일 신세계는 6월 초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입찰을 앞두고 백화점 강남점과 본점을 후보지로 검토하며 시장성과 상징성을 두루 고려한 결과 본점 본관에 시내면세점 특허신청을 내기로 최종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그룹의 '업(業)의 모태'이자 1930년 세워진 국내 최초의 백화점 건물 전체를 통째로 면세점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세계적인 '랜드마크' 관광지로 육성하겠다는 우리의 강력한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신세계는 고품격 면세점을 구현키 위해 SC은행 건물은 관광객 편의시설로 활용키로 했다. SC은행은 1935년에 세워진 근대 건축물로 신세계가 최근 외국자본으로부터 850억 원을 투자해 되찾았다.

신세계는 SC은행 건물에 다양한 고객 서비스 시설, 상업사박물관, 한류문화전시관 등을 설치해 본점 본관이 세계적 수준의 새로운 면세점 모델로 개발되도록 보완해 주는 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본점 본관을 면세점 입지로 내놓게 된 것은 급증하는 수요에 비해 면세점 공급이 절대 부족한 명동상권에 면세점을 설치해야 외국인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한국 관광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세계 본점이 명동과 남대문시장을 잇는 '가교' 입지에 해당돼 신세계면세점이 들어서게 되면 외국인 관광객들은 더욱 다양한 쇼핑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된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신세계 본점 본관에 시내면세점이 들어설 경우 남대문시장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외국인 관광객들의 명동 방문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남대문시장 방문율은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의 '2013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울에서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인 명동은 최근 5년 간 방문율이 10.3%p 높아졌으나, 남대문 시장은 오히려 16.4%p떨어져 '관광특구'의 의미가 퇴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디에프 성영목 사장은 "외국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명동상권의 경우 면세점 공급이 부족해 오랫동안 줄서 쇼핑하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며 "신세계는 이 같은 핵심상권에 차별화된 고품격 면세점을 선보여 시장을 키우고 관광산업 및 내수경기 활성화,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세계그룹은 서울 시내면세점의 규모를 연면적 1만8천180㎡(5천500평) 정도로 개발할 전망이다. 또 본점 명품관 건물 일부가 아닌 전체를 면세점으로 전환해 기존 명품관 예술작품들과의 시너지로 '프리미엄 문화 면세점'이란 청사진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신세계 관계자는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은 그만큼 면세사업에 대한 그룹의 의지와 자신감이 크다는 의미"라며 "본점 본관과 함께 SC은행 건물, 맞은편에 위치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까지 몇 안되는 20세기 초 서울의 근대 건축역사를 체험하는 관광코스가 돼 외국 관광객들이 차별화된 면세점 모델을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별여행을 즐기는 도보 관광객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기 때문에 '명동-신세계면세점-남대문시장-남산'으로 이어지는 '관광 올래길'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국내 1호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의 실질적인 상권 활성화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세계 본점 본관, 면세점으로 바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