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百, 면세점 합작법인 '현대DF' 설립


여행·호텔·면세점·패션 중소·중견기업 참여…초기 자본금 100억

[장유미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을 위해 중소·중견기업들과 손잡고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또 면세점 운영에 필요한 투자비 전액을 자기자본으로 조달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간의 상생(相生) 추구는 물론 면세점 운영 경쟁력을 극대화 할 방침이다. 또 탄탄한 재무적 안정성을 부각해 경영능력면에서도 확실한 우위를 점하겠다는 구상이다.

12일 현대백화점그룹은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을 운영할 합작법인 '㈜현대DF'를 설립하고, 합작법인에 유통 및 관광 분야의 중소·중견기업 등이 주주사로 참여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15년만에 참여 기회가 주어진 시내면세점 사업에 대기업이 중소·중견기업을 주주사로 참여시켜 상생 협력모델을 구축한 건 사업 참여 의사를 밝힌 대기업 중 현대백화점그룹이 유일하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우수 중소·중견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면세점 운영 경쟁력 제고는 물론, 이익 공유와 투명한 이사회 운영을 통한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간의 비즈니스 상생 협력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단독법인이 아닌 합작법인을 설립하게 됐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강조하는 시대흐름에도 부합하는 국내 면세점업계의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현대DF합작법인에 주주사로 참여하는 기업은 여행·호텔·면세점·패션업계에서 경쟁력을 갖춘 업체들이다. 참여 기업은 모두투어네트워크를 비롯해 앰배서더호텔그룹인 서한사, 엔타스듀티프리, 현대아산, 에스제이듀코, 제이앤지코리아 등이다.

합작법인의 지분은 현대백화점이 50%, 현대백화점과 한국무역협회가 공동 출자한 한무쇼핑이 20%, 모두투어네트워크가 17%를 각각 보유하게 되고, 나머지 지분 13%는 엔타스듀티프리, 서한사, 현대아산, 제이엔지코리아, 에스제이듀코가 나눠 갖게 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백화점 30년 운영 노하우와 합작법인에 참여한 주주사들의 사업 경쟁력과 강점을 접목시켜 국내 면세점의 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특히 주주사들의 면면이 면세점사업과 연관성이 큰 여행·호텔·면세점·패션 분야라는 점에서 향후 사업 시너지가 클 것으로 그룹 측은 보고 있다.

현대DF의 초기 자본금은 100억 원이며, 주주간 약정을 통해 향후 자본금 규모를 1천500억 원대로 늘리기로 했다. 특히 현대백화점그룹은 탄탄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면세점 투자비용 전액을 100% 자기자본으로 조달하는 등 무차입 경영을 통해 부채비율 제로(0)를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4월 초 시내면세점 후보지로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을 최종 확정하는 등 사업권 획득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무역센터점은 지난해 12월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관광특구'로 지정된 코엑스 단지 내에 위치해 있다.

한편 현대백화점그룹은 면세점사업을 그룹의 전략사업 중 하나로 정하고 미래 신(新)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을 시작으로 공항 면세점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혀 대규모 투자와 고용 창출을 통해 경제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향후 해외 면세점 시장에도 진출해 국내 상품의 해외 판로 확대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百, 면세점 합작법인 '현대DF' 설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