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재보선 연전연패, 野 실패 원인은 '분열'


정동영·천정배 등 내부 거물 출마에 휘청, 내부 분열도 계속

[채송무기자] 4.29 재보선이 여당의 압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전패로 끝났다. 세월호 참사 1주기와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라는 악재 속에서도 여권은 이같은 결과를 이끌어냈다.

여당의 무덤이라는 재보선은 이제 오히려 야당의 무덤이 되고 있다. 벌써 거듭된 재보선 패배로 손학규 전 대표,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등 야권의 차기주자들이 정계를 은퇴하거나 치명상을 입었고, 야권의 첫 번째 차기주자인 문재인 대표마저 책임론에 내몰리게 됐다.

이같은 야권의 재보선 연전연패의 원인은 우선 내부 단합 실패에서 찾을 수 있다. 이번 4.29 재보선은 야권 분열 구도 속에서 어부지리를 얻은 새누리당 후보들의 우세로 시작했고, 이 구도는 끝까지 계속됐다.

재보선 최대 쟁점지역이었던 서울 관악을에서 승리한 새누리당 오신환 의원은 43.89%를 얻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의 34.20%과 무소속 정동영 후보의 20.15%를 합하면 월등히 승리한 오 의원의 표수를 월등히 넘어선다.

게다가 새정치민주연합의 텃밭인 광주 서을에서 승리해 충격을 준 천정배 의원도 새정치민주연합 출신이다. 즉 새정치민주연합의 자중지란으로 자당 소속의 거물급 정치인들의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막지 못했고, 이것이 곧바로 당의 패배로 이어진 것이다.

이후에도 당내 계파 갈등은 이어졌다. 당의 구 민주계가 문재인 대표의 현 지도부를 돕지 않겠다고 한 것이다. 문 대표가 긴급히 구 민주계를 대표하는 박지원 의원을 만나 지원을 이끌어냈지만, 이미 새정치민주연합 내부 갈등은 부각됐다.

쟁점지역인 서울 관악을 경선에서 패배한 김희철 전 의원을 설득시키지 못한 것도 문제다. 김 전 의원은 부정 경선 의혹을 제기하며 경선 결과에 승복하지 않았고, 이는 가뜩이나 친노 출신인 정태호 후보에 불만이었던 구 민주계 지지층들의 불열을 가속화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내분 뿐 아니라 야권의 각계약진도 화근이 됐다. 경기도 성남 중원에서는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이 55.90%를 얻어 새정치민주연합 정환석 후보 35.62%, 무소속 김미희 후보 8.46%를 눌렀다.

신 의원이 압도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과 김미희 후보의 분열이 큰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하다. 이같은 문제는 향후 총선에서 다시 불거져 야권연대의 필요성이 다시 제기될 수 있다.

◆심각한 정치권 불신 속 성완종 의혹 수습도 문제

또 다른 재보선 패배 원인은 여권의 최대 악재였던 성완종 의혹을 대하는 태도였다.

사건이 터지자마자 여권은 검찰 수사는 물론 특검을 수용해서라도 철저한 진상규명과 의혹이 드러난 어떤 인사라도 출당조치하겠다는 강력한 입장을 밝혔다. 김무성 대표가 "나부터 대선자금 수사를 받겠다"고 하는 등 분명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말 바꾸기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비판 여론이 일자 김 대표는 해외 순방에 떠나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같은 당의 입장을 알려 조기 사퇴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반면 여권이 제기한 '특별사면' 의혹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문재인 대표는 여권이 요구한 특별 사면 의혹에 "단언컨대 참여정부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이는 정치권에 대한 심각한 불신에 비춰볼 때 적절한 발언이 아니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21~23일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완종 의혹 관련 여론조사에서 약 84%가 성 전 회장이 남긴 여당 정치인들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대부분 사실일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응답자들은 야당 정치인들에 대한 금품 제공 의혹과 관련해서도 82%가 '제공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전반에 대한 국민 불신이 심각한 상태에서 문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오히려 논란만 키운 셈이 됐다.

여권 완승과 새정치민주연합 완패로 끝난 이번 선거는 한동안 우리 정치권의 방향을 결정할 전망이다. 정치권이 1년도 남지 않은 총선을 향해 가는 가운데 4.29 재보선이 야권에 좋은 약이 될지 이같은 추세가 총선을 넘어 대선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재보선 연전연패, 野 실패 원인은 '분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