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총리직 내려놓은 이완구, 국회의원 신분으로


의원직 유지하며 檢 수사 지켜볼 듯…여야 '반대' 없어

[윤미숙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는 다시 국회의원 신분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 총리는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지내던 지난 1월 23일 총리에 지명됐고, 국회 인준 절차를 거쳐 2월 17일 공식 취임한 뒤 총리직과 국회의원직을 겸직해 왔다.

이 총리는 취임 직후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 강력한 국정 드라이브를 예고했지만 숨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다 지난 20일 밤 총리직을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면 이 총리는 지역구 국회의원 신분으로 국회에 돌아가게 된다. 사표 수리 시기는 박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오는 27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향후 의원직을 유지하되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며 검찰 수사 향방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 여야는 이 총리가 의원직을 유지하는 데 대해 부정적이지 않다.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 판단할 문제라는 인식이다.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모임 '아침소리'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21일 KBS 라디오에서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는 것이 (이 총리) 본인 입장에서도 그렇고 동료 의원들, 새누리당 입장에서도 필요하다"며 "의원직을 끝까지 채우고 그 과정을 통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하 의원은 "새로운 사법적 증거가 나타나면 의원직 유지도 쉽지 않을 것이고, 당 입장에서도 김무성 대표가 출당하겠다고 했으니 조치가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인 새정치민주연합 노영민 의원은 같은 라디오 방송에 출연, "아직까지 당내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며 "개인적으로는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나서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CBS 라디오에서 "그러면 (이 총리가 의원직도 내려놓으면) 더 확실하게 논란이 정리되겠지만, 여러 가지 형량 같은 것을 고려하면서 재판 받을 각오를 하고 있다는 추론을 해 본다면 의원직은 유지하는 게 본인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총리직 내려놓은 이완구, 국회의원 신분으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