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세월호가 무섭나' 국회 좁은 문에 시민 피해도 증가


도서관 장기열람증 소지자에게만 출입 허가하며 폐쇄

[채송무기자]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여야 대치를 이유로 국회가 경내 출입 통제를 강화해 국회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과 국회 민원인 등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국회는 벌써 일주일 째 국회 경내 출입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18일 현재 국회는 국회 정문을 제외한 상당수의 출입문이 봉쇄됐고, 국회 본청의 각 출입문에도 경찰 병력이 삼엄한 경계를 펼치고 있다.

국회 도서관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국회 출입문도 18일에는 굳게 닫혔다. 이같은 통제는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여야 대치가 계속되면서 시민단체 등의 기습 시위를 막기 위함이 이유지만 정의화 국회의장이 취임 초 밝혔던 '열린 국회' 비전과는 멀어진 것이다.

국회 도서관도 지난 8일 낮 1시 갑작스러운 휴관에 들어간 이후 국회 도서관을 찾는 학생과 시민, 연구자들이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국회 도서관은 지난 12일 오후 3시부터 장기열람증 소지자에게만 제한적으로 도서관 출입을 허용했지만, 일반 이용자들은 여전히 출입이 제한되고 있다.

기한 없는 통제에 비판도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허영일 부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방대한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국회 도서관은 학위를 준비하는 예비 석박사들이나 교양을 쌓고자 하는 국민과 학부학생들이 공부하고 자료를 찾는 지식의 보고"라며 "정치적 이유 때문에 공부하는 길이 막히는 것은 국가의 역량 손실"이라고 비판했다.

허 부대변인은 "취직을 준비하고 학문을 탐구하는 미래의 동량들이 정치적 이유에서 공부의 길을 차단당하는 것은 미래세대에 대한 '거세'"라며 "공공재를 정권의 임의적 판단으로 규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월호가 무섭나' 국회 좁은 문에 시민 피해도 증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