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영선 "윤일병 사건 축소·은폐는 김관진 책임 물어야"


7월 국회서 국방위·법사위·운영위 개최 요구

[이영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사진) 당 대표 권한대행이 육군 제28사단 소속 윤모 일병 폭행 사망 사건과 관련해 "구타의 대물림, 항거불능의 가학성과 잔인성이 어떻게 병영 내에서 존재하고 은폐될 수 있었는지 당시 국방장관인 현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박 권한대행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국방위 연석회의에서 "(윤 일병 폭행 사건은) 국방부의 은폐·축소가 문제를 키웠다. 가해자들의 처벌만으로 끝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권한대행은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군대에 간 자식이 온 몸에 멍이 든 주검으로 돌아왔다"면서 "국방부는 이 사건 발행 이틀 뒤 이를 단순 폭행사건으로 진실을 은폐했다. 지난 7월 31일 시민단체의 기자회견 없었다면 영원히 묻혔을지도 모르는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안심하고 자식을 군대에 보내겠다는 박근혜 정권의 약속은 어떻게 됐나. 가해자인 사병도 선임병이 되기 전까지 극심한 구타를 당한 피해자였다고 한다"며 "왜 같은 젊은이들이 군대에 가서 이런 뒤틀린 운명의 시험대에 서야하는지 국방장관에게 묻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만약 이 사건의 진실이 알려지고 책임을 묻고 대책을 세웠다면 (윤 일병 사건) 두달 반 후에 일어난 22사단 총기난사 사고도 예방될 수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군에 보낸 자식의 생명조차 지키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정부가) 엄마들에게 국방의 의무에 대해 이야기하고 안심하고 자식을 군에 보내라고 할 수 있겠나"라며 "새누리당이 탁자만 치면 이 일이 해결될 수 있나. 약속도 책임도 대책도 없는 정부가 국민을 불안과 불신으로 내몰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군에서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모든 것이 은폐·축소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이 은폐·축소되고 있다"면서 "이것이 국민의 신뢰를 잃어버리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고,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 권한대행은 윤 일병 사건과 관련해 국방위와 법사위, 운영위 3곳의 상임위를 7월 국회에서 가동할 것을 새누리당에 공식 제안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영선 "윤일병 사건 축소·은폐는 김관진 책임 물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