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엔지니어링 특성화대학원에 연세대·중앙대 선정


산업부 "엔지니어링 고급 인재 양성 가속화"

[정기수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엔지니어링 고급인재 양성을 위해 2014년도 엔지니어링 특성화대학원 사업자로 연세대학교와 중앙대학교를 최종 선정했다고 2일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들은 오는 9월부터 엔지니어링 특성화 교육을 실시해 향후 5년간 150여명의 석사급 고급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그동안 엔지니어링 업계는 프로젝트 대형화와 기술 융·복합화로 전공지식은 물론 금융, 위험관리 등 종합지식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경험지식을 갖춘 전문 인재를 요구해왔다. 하지만 국내교육은 프로젝트 관리 등 종합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과과정과 산업계 경험을 가진 교수진 부족, 논문 중심의 교육 등으로 업계의 수요 충족에 한계를 보였다.

엔지니어링 특성화대학원은 ▲기획·설계 능력과 프로젝트 관리 등 종합역량 배양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 ▲우수 교수진 확충과 우수 학생 유치 ▲현장 경험지식 배양을 3대 목표로 한다.

종합역량 배양을 위해 전공별 기획·설계 심화과정, 금융, 위험관리 등 공통기반과정과 인접 전공과목을 포함한 다학제적 교과과정을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또 국내외 연구소·기업 등에서 현장경험을 갖춘 우수 교수진 확보와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계 수요 중심의 산·학 협력 프로젝트 수행과 국내·외 인턴쉽 파견을 통해 프로젝트 경험지식을 심화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2개 대학은 체계적인 교육과정 구성, 산·학 연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연세대는 화공플랜트 분야에서 참여기업 대표와 학생 간 '1대1 멘토링제' 운영, 국내·외 기업에 인턴쉽 파견 등을 통해 현장경험 지식을 배양하고 화학공학·기계공학 등으로 구성된 종합설계과목 운영을 통해 종합역량을 배양할 계획이다.

중앙대는 발전플랜트 분야에서 산업체 수요기반의 교과목 개설, 산업체 전문가와 담당교수의 공동 학생 지도, 참여기업의 실무 문제 해결을 위한 팀프로젝트 운영 등을 통해 업계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에 선정된 특성화대학원이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 포스텍 엔지니어링 전문대학원과 함께 엔지니어링 고급인재를 본격 양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강의와 논문에 치중해왔던 공학교육을 업계수요기반의 프로젝트 중심의 공학교육으로 개선, 우리 기업의 기획·설계 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엔지니어링 특성화대학원에 연세대·중앙대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