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은 '가계·기업, 재무건전성 개선 지연'


한은 금융안정보고서…경제성장률 높아졌지만 가계·기업엔 아직

[이혜경기자] 국내 가계와 기업의 재무건전성 개선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은행이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2014년 4월)'에 따른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내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아지고 있으나, 그 영향이 가계와 기업의 재무건전성 개선으로까지는 아직 이어지지 않고 있었다.

가계 부문은 처분가능소득 대비 부채비율이 소폭 상승했다. 주거비 등 경직적 성격의 가계지출 부담이 늘어났고, 가계소득 원천별 기여도 하락과 가계소득 증가세가 제약될 소지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 부문은 수익성 저하 등으로 재무건전성 개선이 지연됐다. 이익률 하락으로 기업 재무건전성의 저하 가능성이 제기됐고, 자금조달 여건 악화로 일부 기업에는 차환 리스크가 증가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한은은 지난 2013년 10월 이후 국내 금융안정상황이 전반적으로는 양호한 것으로 평가했다. 가계·기업의 재무건전성 개선은 지연되고 있지만 양호한 자본적정성에 힘입어 금융시스템의 복원력이 유지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시장은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 등에도 불구하고 가격변수 변동성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등 안정세로 진단했다. 외환건전성은 경상수지 흑자 지속, 대외지급능력 제고 등으로 종전보다 더욱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2월 현재 금융안정지수(FSI)는 2013년 8월 이후 주의 단계 임계치(8)를 하회하고 있으며, 6개월 전(2013년 4~9월)보다 모든 부문에서 금융안정 상황이 크게 개선됐다고 전했다. 부문별로는 가계와 기업의 금융불안 기여도가 상대적으로 크다고 덧붙였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은 '가계·기업, 재무건전성 개선 지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