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의화 국회의장 25일 '마지막' 기자회견


"거부권 이야기 나오는 것 슬퍼" 청문회법·제3세력 입장 밝힐 듯

[윤미숙기자] 19대 국회 후반기를 이끌었던 정의화 국회의장이 오는 25일 국회의장으로서는 마지막 기자회견을 갖는다.

정 의장은 24일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그는 "(국회의장직에서 물러나기 전) 마지막으로 묻는 것에 대해 답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국회의장으로서의 소회와 정치권 안팎의 현안을 비롯, 자신의 향후 행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신이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 이른바 '수시 청문회법'에 대해 청와대가 "행정부 마비법"이라고 비판하며 거부권 행사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적극 반박할 것으로 보인다.

정 의장은 출근길에도 "이걸 가지고 거부권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면 상당히 슬픈 생각이 든다"며 "(상임위 청문회는) 국민을 위해 어떤 현안이 있으면 분석하고 따지고 대책을 세워 바로잡아가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인사청문회처럼 증인을 불러 닦달하는 인상을 갖고 있는 듯 한데 이건 정책 청문회"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국회라는 게 행정부를 제대로 감시·감독하는 곳"이라며 "내일 기자회견 때 (국회법 개정안 관련 입장을) 말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이 자신의 정치적 계획에 대해 어떤 언급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20대 총선을 앞두고 독자 세력화를 시사한 그는 26일 싱크탱크 '새한국의 비전' 출범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제3세력화' 가능성이 흘러나오는 상태다.

이밖에 정 의장은 자신이 몸 담았던 새누리당 내분 사태에 대한 입장, 새누리당 복당 여부 등에 대한 입장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의화 국회의장 25일 '마지막' 기자회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