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자율주행차 핵심 신산업으로 육성"


'자율주행차 업계 간담회'…삼성·현대 참여

[이영은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차를 핵심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규제 개선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에 나설 방침을 정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9일 규제프리존 현장 행보의 일환으로, 대구에 위치한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에서 자율주행차 업계 간담회를 진행하며 이같은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는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등 9개 기업의 관계자 참석했다.

주 장관은 "최근 테슬라·구글·애플 등이 자동차산업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도 자동차를 스마트 기기로 진화하는 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이를 위해 적극적인 규제개선과 함께 집중 지원, 융합 생태계 조성을 통해 자율주행차 산업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정부에 부품업체 육성 및 기술개발 강화, 업계 간 포괄적 협력 지원, 신기술 개발을 위한 제도적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주 장관은 2017년부터 1천455억원이 투입되는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통해 자동주행기록장치 등 8대 핵심부품 및 시스템 개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규제프리존에 시험 설비 등을 마련하고 첨단운전자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기술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확충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난해 발족한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업계 간 협업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고, 기획된 융합형 R&D 과제를 올해 하반기부터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신기술 제품 사업화를 가로막는 규제는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해소하고 신기술이 적용된 안전장치 탑재 시 보험료 할인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주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평창올림픽 시연을 목표로 개발 중인 수소연료전지 전기 자율주행차(수소전기 자율차)를 시승하며 기술 수준을 점검했다.

간담회 직후에는 대구 혁신브랜드 전략 컨퍼런스에 참석해 민간 주도의 신산업투자 지원 방안에 대해 지역 기업인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자율주행차 핵심 신산업으로 육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