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 총리에 황교안 내정, 여야 반응 '극과 극'


與 "경험 풍부한 적임자" vs 野 "공안통치의 노골적 선언"

[이영은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지명한 것에 대해 여야가 '극과 극'의 반응을 내놓았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황 내정자를 "경험과 경륜이 풍부한 적임자"라고 호평한 반면,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안통치의 노골적 선언"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황 내정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장관을 지내며 헌법의 가치를 지키고 법 질서를 세우는데 앞장서 왔다"며 "검사로 재직할 당시에도 소신 있는 수사와 청렴함으로 법조계의 두터운 신망을 얻어왔다"고 평가했다.

이종훈 원내대변인도 "황 내정자는 박근혜 정부의 최장수 장관을 역임하면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실천해온 분"이라며 "이제는 총리로서 법치주의 확립을 기반으로 국가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황 장관을 국무총리로 내정한 것은 국민통합형 총리를 원했던 국민의 바람을 저버린 것"이라고 맹공을 쏟아냈다.

김 수석대변인은 "황 장관은 국정원의 대선 댓글사건 때 검찰 수사를 방해하고, 간첩증거조작사건으로 국제적인 망신을 초래하는 등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책임자"라고 지적하며,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과 친박실세 비리게이트에 대한 수사가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을 철저하게 따르도록 만든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법무부장관에서도 물러났어야 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대통령의 불통 정치로 인한 국론 분열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의 국정운영을 펼쳐야할 때 '황교안 총리 내정'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회전문 인사"라며 "산적한 경제·민생현안을 해결할 유능한 총리감도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은 황 내정자가 과연 국민통합의 국정운영과 총체적 경제위기를 해소할 적임자인지 청문회에서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칼날 검증을 예고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 총리에 황교안 내정, 여야 반응 '극과 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