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성완종 메시지'로 정면 돌파 의지 피력


이완구 총리 문제만 유감, 참여정부 성완종 사면 의혹 언급 '눈길'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성완종 의혹과 관련한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의에 대해 유감을 표하면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서는 여야 정치개혁의 문제라고 분명히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참여정부 당시 특별사면을 직접 언급하면서 검찰 수사를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김성우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 메시지에서 박 대통령은 "어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 늦출 수 없는 사안이어서 안타깝지만 국무총리의 사의를 수용했다"며 "이번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사건의 진위 여부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하고, 검찰은 이번 기회에 국민들의 의혹을 반드시 밝히길 바란다"면서 "어느 누가 사건에 연루됐든 간에 부패에 대해서는 국민적 용납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성완종 의혹 수사에 대해서는 필요할 경우 특검도 수용하겠다고 했지만 검찰 수사 이후에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진실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특검도 수용할 것임을 이미 밝힌 바 있다"며 "지금 검찰이 수사를 진행 중이므로 무엇보다 수사가 공정하게 되도록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 특검은 현재 진행되는 검찰수사를 지켜본 후 국민적 의혹이 남는다면 여야가 합의해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박 대통령은 참여정부에서 진행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을 직접 거론하며 검찰 수사를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최근 성완종 씨에 대한 두 차례 사면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법치주의 확보를 위해 사면은 예외적이고 특별하고 국가가 구제해줄 상황이 있을 때만 행사해야 하고 그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박 대통령은 "성완종 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나라 경제도 어지럽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의 계기를 만들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반드시 과거부터 내려온 부정과 비리, 부패 척결을 통해 새로운 정치 개혁을 이뤄갈 것"이라며 "지금이 우리 정치에서 부패의 고리를 끊고 부패를 청산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이 문제를 여야의 정치 개혁 차원에서 보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여야 정치권에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를 다시 한번 압박했다. 박 대통령은 "내년이면 매일 국민 세금이 100억씩 새나가게 된다"며 "국가 경제와 미래 세대를 위해 공무원연금 개혁을 반드시 관철시켜달라"고 당부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성완종 메시지'로 정면 돌파 의지 피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