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원전 사이버 공격, 안전에는 영향 없어"


22~23일 정부기관 합동 원전 보안상황 정밀 재점검

[정기수기자] 정부는 한수원 원전 해킹 사태와 관련, 22일 "원자력 안전에 영향을 주는 원전 제어망은 사내 업무망이나 사외 인터넷 망과 완전히 분리된 단독 폐쇄망으로 구성돼 사이버 공격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원전제어망은 단방향 통신으로 구성돼 인터넷망으로부터 네트워크를 통해 절대 접속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또 "지난 17일 한수원 직원 개인정보 유출 건 직후 한수원 자체 보안점검 결과에서도 원전 운영 안전과 관련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지금까지 공개된 자료는 핵심기술이 아닌 일반적 기술자료로서 원전 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는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보고, 국가 최상급 중요 시설인 원전에 대해 이뤄진 사이버 공격에 대해 검찰 차원에서 엄정한 조사와 수사가 진행 중이며 산업부, 원안위 등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대응하고 있다.

우선 19일 자정부터 사이버 위기 '관심' 경보를 발령하고, 각급기관 및 보안관제센터의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토록 했다.

산업부는 20일 윤상직 장관이 직접 한수원과 한전기술 본사를 방문해 사이버 공격 비상대응체제 점검 후, 한수원을 비롯한 전체 에너지 공기업들에 대해 대책회의를 통해 사이버 보안 현황을 점검하고 철저한 보안관리를 지시했다.

또 산업부-한수원 사이버 공격 대응 TFT를 구성, 비상근무 및 세부적인 대응체제 및 방안을 점검하고 있다.

한수원은 원안위의 유출자료 안전성 검토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사내 모든 PC 대상 바이러스 체크와 USB 포트 봉인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사내 사이버 보안 경계를 강화했다.

원안위는 본부, 지역사무소 및 원자력통제기술원이 비상근무 중이며, 현장확인 등을 통해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해 나가고 있다.

정부는 원전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을 한수원의 자체점검을 통해 확인했으나, 국민들의 우려와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원안위, 산업부,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통제기술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관계부처 및 전문기관 합동으로 22~23일 고리와 월성본부에 대해 자료유출과 관련된 업무망의 보안현황 및 자료유출이 원전안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추가로 같은 기간 한수원은 울진(한울원전), 영광(한빛원전)을 포함한 4개 본부 전 원전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 대비 모의 훈련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모의 훈련 설비를 활용해 만약의 경우 원전 운전용 제어컴퓨터의 USB포트를 통한 접속시 복구 및 회복이 가능함을 시험을 통해 재확인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엄정한 수사 및 조사와 함께 관계부처 합동 정밀 점검 등을 통해 추가적인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대비하고 원전 안전에 문제가 없음을 확실히 함으로써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원전 사이버 공격, 안전에는 영향 없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