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림산업·SK건설,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본격 착공


국내외 21개 금융기관과 차나칼레 프로젝트 23억 유로 금융약정 체결

[아이뉴스24 김두탁 기자]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가 금융약정을 마치고 본격 착공에 들어간다.

SK건설과 대림산업은 지난 16일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를 비롯해 국내외 은행들로 구성된 대주단과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의 건설과 운영을 위한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은 총 프로젝트 사업비 31억 유로(약 4조원) 중 23억 유로(약 3조원)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을 비롯하여 SC은행, ING은행, 중국공상은행, 터키 가란티은행 등 총 21개의 금융기관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나머지 사업비는 주주사의 자본납입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다.

이번 금융약정 체결은 프로젝트 수주 이후 1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국내외 민자사업을 통틀어 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국내 수출신용기관 및 터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총 10억 유로 규모의 금융지원에 직접 나서며 다수의 국내 민간은행과 외국계 은행들의 투자 참여를 이끌어냈다. 또한 사업 원리금 상환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터키 정부가 채무를 인수하는 보증을 약속하며 대주단의 리스크를 최소화한 것이 주효했다.

차나칼레 프로젝트는 터키 다르다넬스 해협을 가로지르는 세계 최장인 3.6㎞의 현수교와 85㎞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한 후 운영하고 터키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의 민관협력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이다.

SK건설과 대림산업은 작년 1월 터키 현지업체인 리막(Limak), 야피 메르케지(Yapi Merkezi)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일본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끝에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각 사 지분은 25%로 동일하다. 총 사업기간은 건설과 운영 기간을 포함해 16년 2개월이다.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은 EPC(설계·조달·시공)뿐만 아니라 사업 시행자로 참여해 완공 후 운영수익을 보장받게 된다. 컨소시엄은 작년 3월 18일, 전승기념일에 맞춰 조기 착공에 들어갔다.

이번 프로젝트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우리 건설사들이 각자의 강점을 살려 출혈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해 일본업체를 누르고 수주에 성공했다. 국내 건설사들이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의 선진 건설 사업 분야인 글로벌 디벨로퍼로 도약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림산업·SK건설,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본격 착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