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인식 감독이 생각하는 '제3회 WBC와 한일전'


2013년 WBC 예선 탈락 "상대 투수 몰랐다"…한일전은 "해봐야 안다"

[정명의기자] 김인식(69) 감독이 다시 한 번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지휘봉을 잡게 됐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5일 김 감독을 제4회 WBC 국가대표팀의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곧장 서울 강남구 도곡동 KBO 야구회관 7층 브리핑룸에서 김 감독의 취임 기자회견이 열렸다.

김 감독은 '국민 감독'이라 불리는 사령탑. 2006년 제1회 WBC 4강을 시작으로, 2009년 제2회 WBC 준우승, 지난해 프리미어12 우승까지 참가하는 대회마다 좋은 성적을 거뒀다. 그리고 다시 한 번 국가대표팀을 이끄는 중책을 어깨에 짊어졌다.

한국은 역대 WBC에서 김 감독이 지휘봉을 잡지 않았던 제3회 대회에서만 예선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당시 대표팀 감독은 삼성 라이온즈의 류중일 감독. 류 감독은 2012년 한국시리즈 우승으로 규정에 따라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바 있다.

김 감독은 제3회 대회의 부족한 부분을 묻는 질문에 "네덜란드에 메이저리그 선수들이 많았다는 것은 알았지만, 투수 복병을 만났다"며 "우리가 상대 좌완 선발 공을 못 쳤다. 상대 투수를 몰랐다고 분석할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당시 한국은 타선이 네덜란드 선발 디에고마 마크웰을 상대로 꽁꽁 묶이며 0-5로 왕봉패를 당했다. 결국 한국은 호주, 대만을 연파하며 2승1패를 기록했지만 네덜란드전 패배에 발목이 잡히며 탈락하고 말았다.

한일전도 WBC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 중 하나. 한국과 일본은 대회마다 명승부를 벌여왔다. 지난해 프리미어12에서는 결승에서 한국이 일본에 역전승을 거두며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김 감독은 "그동안 일본과 좋은 경기를 했다. 그런데 지난해 오타니가 던질 때 꼼짝도 못하지 않았나. 결국 이기긴 했지만 운도 좀 따랐다"며 "항상 전력 분석을 해보면 우리가 일본보다 다소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경기는 해봐야 안다"고 예측불허의 승부를 예상했다.

이어 김 감독은 "일본이 지난번 패배(프리미어12 결승전)를 많이 신경쓸 것"이라며 "2020년 도쿄 올림픽도 있기 때문에 미리 대비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치밀한 준비 아래 움직이고 있는 일본 대표팀에 대한 경계심도 숨기지 않았다.

조이뉴스24 정명의기자 doctorj@joy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인식 감독이 생각하는 '제3회 WBC와 한일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