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세계의 더비매치_세리에 A리그(2)


Derby delle Madonnina(Milan derby), AC Milan, Inter Milan

오늘은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 A리그 두번째 더비매치 시간으로 Derby delle Madonnina(Milan derby)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Derby delle Madonnina (Milan derby) - AC Milan vs. Inter Milan

Milan(밀란)은 이탈리아 북부 Lombard의 주도로, Milan이란 말은 고대 Celtic어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고대 셀틱인들이 Millan을 정복하고 Mediolanum을 건설하면서 Milano란 말이 생겼습니다.

Mediolanum은 '가운데'를 뜻하는 Medio와 '평야'를 뜻하는 plain의 합성어로 '가운데 넓은 평야'를 의미합니다.

Milan은 나폴레옹 시대에 한 때 이탈리아의 수도였고 많은 외국 이주민과 이탈리아 남부에서의 인구 이동으로 급속한 인구 증가가 있었던 곳으로, 이탈리아에서 가장 소득수준이 높은 곳이기도 합니다. Milan은 또한 Torino와 EU의 금융과 산업의 중심지이며, 세계 패션의 메카이자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Milan은 유럽에서 다섯번째로 큰 도시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챔피언스리그컵을 소유한 두 개의 프로팀을 가지고 있는 도시입니다.

A.C. Milan은 Associazione Calcio Milan의 준말로, Calcio는 이탈리아어로 '발'을 뜻하는 말이며 영어의 calced는 '신발을 신은'의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A.C. Milan은 Real Madrid에 이어 유럽피언컵과 챔피언스리그컵을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팀으로, 이탈리아 리그에서는 Juventus와 Inter Milan 다음으로 많은 우승을 한 팀입니다.

A.C. Milan은 Rossoneri라는 애칭이 있는데, 영어 Rose와 negro의 합성어로 장미의 빨간색과 검은색을 팀의 상징과 유니폼으로 하는 데서 나온 말입니다.

A.C. Milan은 1899년 Nottingham에서 건너온 영국인에 의해 창단돼 이름 지어진 팀으로, 지금도 이탈리아어인 Milano라는 이름을 쓰지 않고 Milan이란 말을 계속 사용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러다가 1908년 외국인 용병선수의 제한에 대한 의견이 다른 이유로 Inter Milan과 분리됐습니다.

Inter Milan은 Internazionale Milano의 준말이며, Internazionale는 영어의 International과 같은 말로 국제적인, 다국적인 등의 뜻입니다. Internazionale는 Milan의 많은 이민자들과 A.C Milan의 자국선수 위주의 선수 경기운영에 반발, Inter Milan의 외국인 용병선수에게 문호를 개방하며 국제적인 선수들로 이루어진 팀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Inter Milan의 애칭도 Nerazzuri라고 하는데, Negro와 azzuri의 합성어로 Inter Milan을 상징하는 검은색과 파란색을 상징하는 말입니다.

A.C. Milan과 Inter Milan의 경기를 Milan derby라고 하는데, Milan derby를 다른 애칭으로 delle Madonnina derby라고도 합니다. delle Madonnina derby는 Milan의 상징인 duomo Milano 대성당 첨탑에 있는 성모마리아 상인 delle Madonnina에서 나온 말입니다.

Inter Milan의 주축 팬은 중상층 이상의 부르주아 계급이며, A.C. Milan의 팬은 노동자층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팬의 기반이 다르기 때문에 정치적인 성향도 Inter Milan은 우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반면 A.C Milan은 좌익적인 정치적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Milan derby는 수많은 배너들과 화염 폭죽으로도 유명한 경기로 이 화염 폭죽이 A.C. Milan 골키퍼를 맞추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세계의 더비매치_세리에 A리그(2)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