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태용호, 뼈아팠던 한일전…'명암' 확실히 드러나다


2선 공격진 위력적 재확인, 수비 붕괴는 본선 앞두고 고민

[이성필기자] "누가 먼저 선제 공격을 시도하는지 보겠다"던 신태용 감독. 일본을 상대로 한 '신의 한 수'는 절반은 통했고 절반은 실패하면서 아쉬운 결과를 받아들고 말았다.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은 30일 밤(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압둘라 빈 칼리파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6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일본과의 결승전에 또 한 번 파격을 선보였다.

이날 신 감독은 선발로 유력했던 김현(제주 유나이티드) 대신 조별리그 1차전 우즈베키스탄전 출전 이후 기회를 얻지 못했던 진성욱(인천 유나이티드) 카드를 원톱으로 꺼냈다. 진성욱은 공격 전포지션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골 감각도 있는 공격수다. 출전 기회가 적었던 부분이 오히려 자극이 될 것이란 신 감독의 의중이었다.

동시에 중앙 미드필더에 이창민(제주 유나이티드), 박용우(FC서울) 두 명을 뒀다. 박용우가 공수를 조율하면 이창민이 활동량으로 일본의 공격을 차단하는 방식이었다. '선 수비 후 역습'으로 나서는 일본의 스타일에 대비하는 의도도 담겨 있다.

한국은 전반 20분 진성욱의 도움을 받은 권창훈이 선제골을 넣으며 앞서갔고, 후반 시작 3분만에 진성욱의 골이 터져 2-0으로 리드했다. 신 감독의 진성욱 카드가 완벽하게 성공하는 분위기였다.

후반 22분 일본에 만회골을 내주기 전까지 수비로 나름대로 괜찮았다. 전체적인 틀도 잘 유지됐다. 일본이 아래로 내려서자 패스로 공간을 깨는데 주력했고 수비 뒷공간을 잘 파고들어 두 골을 얻어냈다.

하지만, 이번 대회 내내 후반 중반 이후 심각하게 흔들렸던 한국의 수비가 파열음을 일으켰다. 중앙을 침투하는 일본의 패스를 차단하지 못했다. 공격 일변도의 경기 운영은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후반 체력이 떨어지면서 수비의 대인방어 능력이 현격하게 떨어진 것은 너무나 뼈아픈 결과로 나타났다. 일본에 내리 3골을 내주며 통한의 역전패를 당한 것은 이번 대회를 잘 치러온 신태용호의 옥의 티로 남았다.

특히 연제민(수원 삼성)은 전반 막판 상대 공격수와 충돌, 안면이 크게 부어 있었다. 공중볼 낙하 지점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등 애를 먹었다. 그럼에도 교체 타이밍이 늦었던 것은 아쉽다.

리우 올림픽 본선에서 메달에 도전하는 신태용호 입장에서는 공격은 확실하게 괜찮음을 확인했다. 그러나 수비는 보강이 필요하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 소득과 과제를 동시에 얻은 한일전이다.

조이뉴스24 도하(카타르)=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태용호, 뼈아팠던 한일전…'명암' 확실히 드러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