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JTBC '팩트체크', 도서 발간…손석희 "무모한 도전이었다"


"이 시대 지성인들을 위한 필수 교양서"

[권혜림기자] JTBC '뉴스룸'의 간판코너 '팩트체크'가 책으로 나왔다. '뉴스룸'의 손석희 앵커는 서문을 통해 호평 속에 방송 중인 '팩트체크' 코너 탄생의 뒷이야기를 전했다.

23일 JTBC는 '팩트체크'(펴낸 곳 중앙북스)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진실을 판독하고, 이에 대해 올바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눈을 키워주는, 이 시대를 사는 지성인들을 위한 필수 교양서"로 소개했다.

책은 이슈체크, 경제체크, 정치체크, 사회체크, 상식체크의 총 5가지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장그래법'은 정말 비정규직을 위한 것인가' '전세살이가 악화되지 않았다는 장관의 말은 어떤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가' '담뱃값 인상이 정말 국민건강지수를 높였나' '한국의 메르스 대응은 해외와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수준인가' '세월호 이후 한국은 얼마나 달라졌나' 등의 이슈를 담았다.

지난 2014년 9월22일 첫 방송된 '팩트체크'는 200회를 넘기며 정치에 한정짓지 않고, 국내 핫이슈부터 경제·사회·법·문화로 주제 영역을 확장해나갔다. 팩트체크팀 팀장으로 김필규 기자와 임경빈 작가를 포함한 팩트체크팀은 방송 회차 중 시청자들에게 가장 큰 호응을 받았고, 가장 논란이 되었던 회차를 중심으로 꼼꼼하게 재점검, 구성해 책으로 엮었다.

'뉴스룸'을 진행 중인 손석희 보도본부 사장은 책의 서문에 "누가 봐도 무모한 도전이다. 팩트를 매일 체크한다니. 그런데 지난 1년 동안 '팩트체크' 팀은 그 일을 매일 해왔다. 듣자 하니 전 세계에서 매일 팩트체크를 하는 방송은 우리 밖에 없단다"라고 적었다.

또한 "이 코너는 처음 제안이 있었을 때는 실현되지 않았다. 도무지 가능할 것 같지 않아서였다. 당시는 '뉴스룸'이 아닌 '뉴스9' 시절이었다"며 "우선은 방송시간이 짧아 뉴스 내에서 팩트를 체크할 만한 충분한 시간 확보가 불가능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의 역량이 충분치 못했다. 그래서 개편 아이디어로 나온 것을 그냥 묵혀두게 된 것이었다"고 코너를 선보이기 전의 고충을 돌이켰다.

그는 "그로부터 꼭 일 년 뒤인 2014년 9월에 '뉴스룸'이 출범하면서 '팩트체크'는 살아났다. 두 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첫째는 김필규 기자라는 존재이고, 둘째는 그와 함께 일하는 제작진의 열의와 헌신"이라고 동료들에게 공을 돌렸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JTBC '팩트체크', 도서 발간…손석희 "무모한 도전이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