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년 118억…강정호, 꿈 찾아 떠난 '진짜 도전자'


과열된 국내 FA 시장 감안할 때 몸값은 그다지…첫 ML 직행 야수 기념비

[정명의기자] 강정호(28)가 피츠버그 파이어리츠와 공식 계약을 맺었다. 보장된 금액은 4년 1천100만달러, 한화로 약 118억원이다.

피츠버그 구단은 17일(이하 한국시간) 강정호와의 계약을 공식 발표했다. 계약기간 4+1년에 4년 간 보장금액 1천100만달러, 구단이 선택권을 갖는 5년째 550만달러가 추가되는 규모다. 5년째 피츠버그가 계약을 포기하면 바이아웃 금액이 추가되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다.

4년 간 118억원이면 사실 국내에 남더라도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강정호 정도의 장타력에 수비실력을 갖춘 유격수는 현재 한국 프로야구에서 찾아볼 수 없다. 과열된 국내 FA시장을 감안한다면 강정호는 그 이상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강정호는 메이저리그 도전을 선택, 피츠버그 입단에 성공했다. 메이저리그 진출을 추진할 당시부터 강정호는 "돈보다는 도전"이라고 강조해왔다. 그리고는 피츠버그와의 계약서에 사인하며 그 약속을 지켰다.

과거에도 해외 진출을 시도하던 한국 선수들은 많았다. 꿈을 찾아 가겠다며 일본으로, 미국으로 기회의 문을 두드렸다. 하지만 결국엔 현실적인 벽에 부딪히며 꿈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다. 현실이란 경제사정, 즉 돈이었다. 더 높은 수준의 야구를 향한 도전은 현실 앞에 무기력했다.

강정호는 계약규모도 만족할 만하다. 2년 전 류현진(6년 3천600만달러) 정도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포스팅 금액을 포함한 총액은 역대 아시아 야수 중 2위(2천150만2천15달러)에 해당할 정도. 1위는 2001년 스즈키 이치로가 시애틀에 입단하면서 기록한 2천712만달러다.

아직 강정호의 도전은 끝나지 않았다. 연봉협상을 마무리했을 뿐, 치열한 주전 경쟁이 그의 앞에 펼쳐져 있다. 주전으로 자리를 잡고 메이저리그 무대에 설 수 있어야 스스로가 말한 도전에 성공하는 셈이다.

이제 강정호는 한국 프로야구 출신 야수도 메이저리그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강정호가 도전을 선택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돈보다는 꿈을 찾아 메이저리그 도전을 선택했고, 자존심이 상하지 않는 선의 몸값도 챙겼다. 강정호야말로 꿈을 찾아 떠난 진짜 도전자다.

조이뉴스24 정명의기자 doctorj@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년 118억…강정호, 꿈 찾아 떠난 '진짜 도전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