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침마당' 박건호 "역사 수집하며 '유퀴즈' 출연, 두번째 삶 사는 중"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아침마당' 교사 겸 역사 콜렉터 박건호 씨의 '두 번째 삶'이 공개됐다.

28일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에서는 건강을 위한 어른들의 공부 방법이 공개됐다.

'아침마당' 방송 화면 갈무리 [사진=KBS]
'아침마당' 방송 화면 갈무리 [사진=KBS]

이날 역사 콜렉터이자 교사 박건호 씨는 수집으로 찾은 제2의 인생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박건호 교사는 "30년 간 약 1만 점 정도의 역사 자료를 수집했다. 학생에게 생생한 역사를 보여주기 위해 수집을 시작했다. 고등학교 교사 시절엔 지하에 암막을 설치하고 슬라이드 수업을 많이 했는데, 입시 학원에 오면서 그럴 수 없게 됐다. 그래서 실물 자료를 수집해서 보여주며 흥미를 높여주고자 했다. 한 시간에 두 세개는 꼭 보여주겠다는 생각을 갖다 보니 양이 많아졌다"고 역사 콜렉팅을 시작한 배경을 밝혔다.

박 교사는 40대 후반부터 역사 자료를 수집하면서 기록학을 배우게 됐고 이후 국가기록원 수집 자문을 했다고 밝혔다. 그 과정에서 역사 수집을 시작하면서 방송 출연 및 대학 강연 등으로 두 번째 삶을 살게 됐다고 밝혔다.

박 교사는 "역사 수집을 하면서 유재석 조세호가 나오는 '유 퀴즈 온 더 블럭' 출연 제안을 받게 됐다. 그 곳에서 수집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후 대학과 중고등학교에서 강연 요청을 받게 됐다. 그렇게 대학에서 수집 전도사로서 활동하고 있다"고 말해 놀라움을 더했다.

박 교사는 "두 번째 삶을 살면서 지루할 틈이 없고, 보다 넓은 사회를 살아가게 됐다. 또 보람과 자부심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지원 기자(jeewonjeo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침마당' 박건호 "역사 수집하며 '유퀴즈' 출연, 두번째 삶 사는 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