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침마당' 중년 이후 하지 말아야 할 말 TOP4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아침마당' 중년 품위를 높이는 말투와 태도가 공개됐다.

28일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에서는 건강을 위한 어른들의 공부 방법이 공개됐다.

'아침마당' 방송 화면 갈무리 [사진=KBS]
'아침마당' 방송 화면 갈무리 [사진=KBS]

방송작가 출신 유정임 작가가 출연해 중년의 품위를 높이는 말투와 태도를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유정임 작가는 "말 하나로 추락하고 말 하나로 성공을 하는 사람을 봤다. 말에도 나이가 있다. 살아온 시간과 별개로 상대를 대하는 태도에서 느껴지는 것"이라며 격에 맞는 말에 대해 설명했다.

유 작가는 중년 이후 하지 말아야 할 말로 "그러게, 내가 뭐랬니?", "걔가 말이야. 몰랐지?", "난 됐어!" 등을 꼽았다. 유 작가는 "사람의 마음을 읽어주는 말을 해야 한다. 위로와 따뜻함을 담은 말이 필요하다. '그러게, 내가 뭐랬니?'라는 말은 상대가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처를 줄 수 있는 말"이라 설명했다.

이어 자녀의 귀를 열어주는 말로 추임새와 꼬리 질문이라며 '세상에', '어머나', '그랬구나', '잘했다' 등의 말로 상대의 말을 끌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우리 딸', '우리 아들', '우리 사위', '우리 며느리', '우리 손자'라는 말보다는 '나는'으로 시작되는 대화를 시작할 것을 권했다. 유 작가는 "나를 배제하는 말이 반복되면 영원한 조연이 된다"고 강조했다.

/정지원 기자(jeewonjeo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침마당' 중년 이후 하지 말아야 할 말 TOP4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