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화부·연제협·연매협, 기획사 불법행위 근절 나선다


9일 기자회견, 연제협 "블랙리스트 공유도 고려"

[권혜림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연예제작자협회·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가 일부 연예기획사들의 불법행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9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연예제작자협회(이하 연제협)·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이하 연매협)와 함께 '연예매니지먼트산업 선진화방안'을 발표했다. 연예기획사 전수조사와 기획사·매니저 등록제를 골자로 한 방안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팀에 따르면 현재 관련협회 등에서 파악한 연예기획사는 약 500여 개지만 실제 활동하고 있는 기획사는 1천여 개다. 오디션 열풍이 이어지며 연예인 지망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비전문적 기획사들 역시 난립하고 있다.

연매협 한공진 이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협회에 미등록된 회사가 몇 개인지는 우리도 정확히 모른다"며 "사업자 등록만 해 놓고 학교 앞에서 명함을 나눠주며 사업을 하는 이들도 많다"고 알렸다.

연제협 황동섭 이사는 "오는 6월부터 1억 가량의 예산을 지원받아 연제협이 나서 전수조사에 돌입할 계획"이라며 "현재 인력구성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수조사는 음반기획과 제작, 트레이닝, 매니지먼트 등을 하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기획사 기본정보와 주요 사업내용, 인원 현황, 소속 대중예술인 현황을 조사해 신뢰도 있는 산업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조사가 완료되면 연예인 지망생 등은 협회에 구축된 기획사의 정보DB를 통해 공신력있는 정보를 얻게 된다.

기획사·매니저 등록제는 정부의 대중문화예술산업 발전지원법을 통해 시행된다.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과 풍속영업의 규제에 관한 법률, 청소년 보호법을 위반한 자는 원천적으로 기획업을 운영하거나 종사할 수 없게 만드는 법안이다.

법안이 정비되기 전까지는 연제협과 연매협이 자율 등록제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연제협 황동섭 이사는 "최근 발생한 연예기획사들의 불미스런 행태에 대해 협회가 나서서 일일이 신상 공개를 할 수는 없지만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파악하고 있다"며 "나름대로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언론사들과 공유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선진화 방안을 토대로 연예계 사정에 밝지 못한 신인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역시 제공한다. 연제협 황동섭 이사는 "업계와 회사 간 계약 관계 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스타가 되려는 의욕 탓에 사고에 휘말리는 이들이 많다"며 "선배들을 초청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중"이라고 알렸다.

또한 정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내 대중문화예술인지원센터에 종합신고센터(02-3219-5517)를 마련해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화부·연제협·연매협, 기획사 불법행위 근절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