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몽준 명예회장 성명 "FIFA 부당성 끝까지 밝히겠다"


오는 26일까지 예정된 FIFA 회장 후보 입후보 좌절

[이성필기자] 국제축구연맹(FIFA) 차기 회장 선거 입후보가 사실상 무산된 정몽준(64)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스위스 취리히 지방법원은 21일(한국시간) 정 명예회장이 FIFA 윤리위원회의 6년 자격정지 징계를 일시 중단해 달라는 요청을 기각했다고 발표했다. 절차상 문제가 없었고,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지도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이같은 결정에 정 명예회장은 'FIFA의 변화를 위한 투쟁은 계속될 것이다'라는 입장 표명을 통해 "FIFA가 지난 8일 나에 대한 부당한 제재를 가한 이후 후속 사법대응 절차에 필수적인 판결문(reasoned decision)을 2주일이 되도록 보내지 않아 끝까지 저의 입후보를 방해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정 명예회장은 "FIFA는 스위스 지방법원이 저의 제재 효력 일시 중단 가처분 신청에 대해 판결문이 없는 상황에서 판단하기 어렵다면서 기각 결정을 내리자 이를 언론에 알리면서 마치 지방법원이 FIFA의 부당한 행위를 정당화해준 것처럼 왜곡 선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FIFA 회장 선거 절차의 시급성을 고려해 일단 후보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고 한 가처분 신청을 스위스 법원이 기술적인 이유로 기각한 것은 FIFA의 부패상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으로 실망스러운 일이다. 최근 취리히의 판사와 검사들이 FIFA로부터 1990년~2006년 월드컵 결승전의 축구표를 받아왔다는 스캔들이 언론에 보도되는 등 FIFA와 유착관계에 있다는 비판을 받는 점을 고려해보면 스위스 법원은 더욱 신중한 판단을 해야 했다"라고 덧붙였다.

FIFA 윤리위원회는 지난 8일 정 명예회장을 조사 비협조, 윤리적 태도 등 애매한 조항을 적용해 자격정지 6년과 함께 10만 스위스프랑(약 1억2천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의혹도 제기한 정 명예회장은 "FIFA의 차기 회장 선거는 블라터 회장 측근들의 불공정하고 부당한 개입으로 벌써 의미가 크게 훼손됐다. FIFA 규정상 회장 선거에서 당선자가 나오려면 1차 투표에서 3분의 2를 얻거나 2차 투표 이후 과반수를 얻어야 한다. 언론에서는 블라터 회장이 내년 2월 26일 총회에서 차기 회장 당선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계속 회장직을 맡을 수 있다고 보고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어서 우려된다"고 말했다.

항소 등 법적 절차는 계속된다. 정 명예회장은 "FIFA의 방해로 오는 26일 회장 선거 등록 마감일까지 저의 후보 등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판결문이 도착하는 대로 FIFA 제재의 부당성을 밝히기 위해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조이뉴스24 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몽준 명예회장 성명 "FIFA 부당성 끝까지 밝히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