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독] 현대제철 노조, 임단협 투표함 바꿔치기 의혹 논란


금속노조 인천지부 집행부, 의혹 커지자 총사퇴 결의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현대제철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노사 합의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투표함을 바꿔치기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현장 노동자들이 집행부의 사과와 총사퇴를 요구하며 경찰 수사 의뢰까지 검토하자, 집행부는 14일 부랴부랴 총사퇴를 발표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 내 노조 불법투표 행위가 여럿차례 반복되면서 비판여론이 커지고 있다. 2015년 현대차 전주공장 노조위원장 선거 과정에서 부정투표용지 수십장을 투표함에 넣은 혐의로 조합원 A씨가 실형을 선고받은가 하면, 2011년 기아차 노조 지부장 임원선거도 부정선거로 무효화된 바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인천·포항·충남·광전 현대제철 4개 지회는 지난달 11일 현대제철 사측과 1차 합의안을 마련하고, 조합원을 상대로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포항지회에서 투표 개표가 이뤄진 뒤 인천지회 투표함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투표함이 바꿔치기 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금속노조 한 관계자는 "인천지회 투표함 운송과정에서 투표함이 바꿔치기 되는 사건이 발생했고, 일부가 이를 촬영해 증거물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집행부의 즉각적인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지만, 집행부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지부장은 지난 13일 성명서를 통해 "의욕이 결과적으로 과욕이 돼 실망을 드린점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현장 노동자들은 부정투표에 대한 입장발표가 없었다며 부정투표 동영상을 공개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현장 제조직 연대는 "집행부의 성명서에 부정투표에 대한 입장은 하나도 없다"며 "부정투표 영상을 공개하고 사법기관의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반발했다.

파문이 계속되자 해당 지회 집행부는 14일 총사퇴하기로 했다. 또 차기 임원선출 보궐선거를 위해 지회선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하기로 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노조에 대한 신뢰도와 조합원의 대표성을 훼손했다는 비판여론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금속노조 해당 지부 측에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즉각적인 답변은 하지 않고 회피하기에 급급했다. 해당 지부의 한 관계자는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 노사는 지난달 30일 2차 의견일치안에서 찬성 51.18%를 기록하며 임단협에 우여곡절 끝에 합의했다.

노사는 지난달 11일 1차 합의안이 노조원 투표에서 부결된 이후 26일 사측과 재협상, 올해 임단협 2차 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는 2차 합의안에서 ▲기본급 4만3788원 인상 ▲상품권 20만원 ▲각종 경조금 금액 상향 조정 ▲2019년 신입사원 조기 채용 ▲5조3교대 검토 등에 합의한 바 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독] 현대제철 노조, 임단협 투표함 바꿔치기 의혹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