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스포 "정부·국회, O2O 사회적 대화 이끌어달라"


530개 업체 동참한 코스포, 혁신 성장 의지 담은 선언문 발표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스타트업 단체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이 정부와 국회가 배달·숙박 앱 같은 O2O(온 오프라인 연계) 산업의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O2O 플랫폼에 입점하는 오프라인 사업자와 갈등을 풀 수 있는 정부나 국회의 상생안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김봉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우아한형제들 대표)은 16일 서울 명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코스포 2주년 기념식에서 "O2O 산업은 기존 산업과 함께 갈 수 밖에 없다"며 "스타트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대화를 노력했지만 우리 힘만으로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가 나서서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달라"며 "O2O 산업에 대한 법적근거, 산업분류, 조세체계 등 제반 제도를 시급히 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코스포가 발표한 선언문의 골자는 O2O 산업 제도 정비 외에도 ▲모빌리티 업계간 상생 ▲핀테크 혁신과 규제 완화 ▲데이터 산업 제도 개선 ▲창업가 정신과 투자 환경 조성 ▲인재 육성이다.

코스포는 최근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카풀과 같은 모빌리티 산업도 주요 의제로 강조했다.

김봉진 의장은 "우버, 그랩, 디디추싱 등 미국, 중국, 유럽을 넘어 동남아까지 디지털 모빌리티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해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며 "한국은 완전한 교착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디지털 모빌리티는 개인간 승차공유 외에도 전동차, 전세버스, 승합차, 렌터카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진화하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이 모빌리티 분야를 혁신하고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서비스 형태별 중·단기 과제를 선정해 첫발이라도 떼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스포는 핀테크, 데이터 산업 혁신에 적극 나서겠다며 규제 완화도 촉구했다.

김 의장은 "우리는 핀테크 산업 육성을 통해 금융 경쟁력은 물론, 소비자의 권리와 금융 접근성을 제고해야 한다"며 "규제로 꽉 막힌 개인간(P2P) 금융의 법제화를 통해, 여신과 금융기관의 대체 투자를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인의 정보는 안전하게 보호하되, 필요한 데이터가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며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코스포가 참여하겠다"고 덧붙였다.

코스포는 투자환경 조성 방안, 인재육성 의지도 선언문에 담았다.

김 의장은 "창업가가 경영권 걱정 없이 투자자로 나서야하고,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창업가 지분의 차등의결권 도입과 대기업의 투자 촉진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재 육성을 위해 고용보험 확대와 실업부조 도입, 직업훈련제도 전면 개편 등을 통해 직업 이동이 새로운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며 "스타트업에 인재가 유입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스포는 지난 2016년 9월 50여개 스타트업이 모여 출범한 스타트업 단체다. 올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사단법인이 됐고 출범 2년만에 약 530개 스타트업이 동참하는 단체가 됐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스포 "정부·국회, O2O 사회적 대화 이끌어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