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8국감]기재위 '심재철 논란' 충돌···30분간 파행


증인 선서 후 30분간 고성 오가···시간 지체로 오전 질의 사실상 중지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국회 기재위 소속 여당 의원들이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며 한차례 정회되는 혼란을 빚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재위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 이후 곧바로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심 의원 사퇴 없이 정상적인 국정 감사는 불가능하다"며 "기재부와 재정정보원, 심의원이 서로 맞고소한 가운데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이고 이해관계가 있거나 공정을 기할 수 없는 현저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말하며 심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같은 당 김경협 의원도 "심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제척 사유에 해당하고 감사위원이 아니라 증인석에 있어야 한다"며 "불법적으로 취득한 자료를 가지고 활용할 경우 본인의 불법행위를 확대한 것"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야당 의원들도 물러서지 않았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심 의원의 자료 확보가 옳고 그른지 아직 판명되지 않았다"며 "고소된 것만으로 제척하라는 건 국회법 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광림 의원도 "심 의원의 자료 확보 자체가 보안벽을 제대로 쳐두지 않아서 생긴 일"이라며 "이 부분이 법에 걸리는지 걸리지 않는지는 수사를 통해 조사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심 의원은 "국가기밀 불법탈취라고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고 뻥 뚫려 있는 곳에서 가져온 것"이라며 "여당에서 말도 안 되는 걸 가지고 위법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러니까 여당이 정부 대변인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날 감사 시작 후 30분 가까이 여야 의원들간 고성이 이어지면서 수출입은행, 재정정보원 등 기관 대표들의 업무보고는 지체됐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정회를 요청하고 정성호 기재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상황은 잠시 일단락됐다.

정 위원장은 감사 재개 후 "많은 국민들께서 국정감사를 지켜보시고 계신다"며 "원만한 의사진행을 위해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전 감사는 정회 이후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등 기관 대표들의 업무보고와 기재위원들의 질의가 진행됐다. 하지만 시간이 지체된 탓에 유승희, 이종구, 김성식 의원만 질의하는데 그쳤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8국감]기재위 '심재철 논란' 충돌···30분간 파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