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대리점주協 "완전자급제는 강제자급제" 반발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 등 이통사와 상생협력 추구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이동통신사의 유통망을 구성하는 대리점주들이 협의회를 조직하고,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 촉구와 단말기 완전자급제 결사 반대 의지를 다졌다.

SK텔레콤 전국대리점협의회(회장 박선오)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오펠리스웨딩홀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앞서 LG유플러스대리점협의회, KT대리점협의회가 출범한 데 이어 이통3사 모두 대리점협의회가 갖춰지게 됐다.

협의회는 전국 6개 본부에 각각 회장, 부회장을 두고 박선오 상임회장을 초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이날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축사에서 "대리점주가 단결하면 대세가 되고 역사가 될 것"이라며, "국회에서 생계형 적합업종 제도를 법으로 통과시켰고 시행령을 만들어야 하는데, 대리점주 권리를 대기업 등에 빼앗기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추혜선(정의당) 의원 역시 "국회 정무위에서 활동하며 통신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대리점주들이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먼저 여는 등 긍정적인 성과가 외면돼왔다"며, "생태계와 서비스의 중간 지점에서 올바른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영주 의원(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축전을, 박원순 서울시장과 설훈·이원욱·박광온·김경진 의원이 축사를 영상을 보냈다.

◆단말기 완전자급제 반대의지 표명

이처럼 대리점협의회가 출범한 것은 이통사와의 상생협력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현재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회장 조충현)는 이동통신 소매업의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동반성장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돼온 중기적합업종 지정은 이달 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후 대리점협의회가 각 이통사와의 협상채널로 활동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SK텔레콤대리점협의회는 통신서비스와 단말기의 결합판매를 금지하는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완전자급제를 '강제자급제'로 지칭하며 더이상 논란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선오 상임회장은 취임사에서 "가계통신비정책협의회 논의 결과를 무시하는 완전자급제는 보편요금제 등으로 통신서비스 요금인하 압박을 받는 이통사의 꼼수"라며, "골목상권을 몰아내고 대기업이 대신하게 될 것"이라고 짚었다.

이날 총회장에는 '강제자급제 음모분쇄', '텔레콤과는 상생소통', '투명한 유통으로 소비자 신뢰회복' 등의 표어가 걸렸다.

한 대리점주는 "완전자급제가 시행되면 제조사와 직접 거래를 터야 하는데, 판매량이 많은 일부 대형대리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며, "중소유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완전자급제 도입은 안될 일"이라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대리점주協 "완전자급제는 강제자급제"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