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0·4선언 11주년 평양 기념행사…조명균·이해찬 등 150명 방북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남북이 9·19 평양공동선언 후속 이행 차원에서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오는 4~6일 평양에서 개최한다.

2일 통일부에 따르면 민족통일대회 방북단은 민·관 공동 대표단 5명을 비롯해 당국 방북단 30명, 민간 방북단 85명 등 총 150여명 규모로 꾸려졌다.

대표단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정부),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민간), 원혜영 국회의원(국회), 오거돈 부산시장(지자체), 지은희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민간)으로 구성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2007년 10월 4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2007 남-북 정상선언문'에 서명한 뒤 손을 맞잡아 들어 올리고 있다.[출처=뉴시스 제공]

당국 방북단은 정부 대표 4명, 국회·정당 대표 20명, 지자체 대표 6명으로 채워졌다. 정부에서는 조 장관을 비롯해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정재숙 문화재청장 등 평양정상선언 이행 부처 관계자 4명이 참여한다. 국회·정당에서는 민주당 원혜영·송영길·우원식 의원,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 정의당 추혜선 의원 등이 방북한다. 지자체에서는 부산시장, 광주·대전 부시장, 경기·충북·경남 부지사가 참여한다.

민간 방북단에는 노무현 재단,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7대 종단을 중심으로 한 종교계, 양대 노총,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대학생, 시민 등이 참여한다. 문화예술계 인사로는 명계남, 조관우, 안치환, 김미화 등이 참여한다. 정세현, 이재정, 이종석 등 전직 통일부 장관도 포함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도 이번 행사를 계기에 동행한다.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는 방북하지 않는다.

방북단은 오는 4일 정부 수송기를 타고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한다. 10·4선언 남북공동행사는 방북 둘째 날인 5일 개최된다. 방북단은 평양 체류 기간에 주요 시설을 참관하고, 예술공연 관람 등을 하게 된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평양선언 후속 이행을 위한 남북 간 부문별 협의도 진행될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국 대표단 간의 협의를 통해 평양선언 이행 방안 및 후속 회담 일정 등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재 구체적 사안을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행사에 들어가는 비용 전액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충당하고, 체류비용은 북측에 실비로 지급할 방침이다. 이 당국자는 "민족 동질성 회복 사업은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며 "이에 따라 편의를 위한 교통, 숙박 등 체류비용은 실비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0·4선언 11주년 평양 기념행사…조명균·이해찬 등 150명 방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