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책]AI 이해 위한 첫걸음 '머신러닝 쉽게 이해하기'


머신러닝 전문가가 소개하는 입문서…복잡한 설명 배제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오늘날 머신러닝은 제품 추천부터 음성 인식까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광범위한 응용과 아직 일상화되지 않은 자율주행차와 같은 기술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새로운 컴퓨팅 접근법의 기초가 바로 머신러닝이다. 과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데이터로부터 자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데이터로부터 학습을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인 머신러닝은 추천 시스템, 얼굴 인식, 자율주행차를 비롯한 여러 응용기술들의 기저를 이룬다.

신간 '머신러닝 쉽게 이해하기'는 머신러닝에 대한 핵심 개념을 요약해 설명한 입문서다. 세계적인 인공지능 전문가로 MIT와 함께 머신러닝 교과서를 집필했던 에템 알페이든 교수는 비전공자를 비롯한 일반인들을 위해 최대한 간결하고 명쾌하게 집필했다.

이 책에서는 머신러닝의 진화를 다루며 중요한 학습 알고리즘들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머신러닝의 다양한 응용 사례들을 제시해 독자들이 머신러닝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알페이든 교수는 방대한 수를 계산하는 대형 컴퓨터에서 모바일 기기로 발전된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오늘날의 머신러닝 붐을 일으킬 수 있었는지 그 이유를 분석했다. 그리고 머신러닝의 기초와 대표적인 응용들에 대해 상세히 서술했다.

패턴 인식을 위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사용, 인간의 뇌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인공신경망, 인스턴스들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하는 알고리즘들, 고객 세분화 및 학습 추천을 위한 응용, 자동화된 대리인이 보상을 극대화하고 페널티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동을 학습할 때의 강화학습. 쉽사리 감이 오지 않겠지만 이런 것들은 우리가 인공지능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제들이다.

이 책은 수많은 비전공자들이 머신러닝을 이해하고자 하지만 시작부터 어려움을 겪게 만드는 프로그래밍 언어나 수식을 배제했으며 전문적인 표현도 최대한 쉽게 풀어서 설명했다. 공학적 지식이 거의 없는 문과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에 대해 수식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설명했다.

(에템 알페이딘 지음, 범어디자인연구소 옮김/유엑스리뷰, 3만2천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책]AI 이해 위한 첫걸음 '머신러닝 쉽게 이해하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