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국민의당 "대통령 하야 움직임 동참 안돼"


정의당은 하야촉구 행동 돌입, 하야 민심 확산 여부 주목

[채송무기자] 충격적인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에 정치권에서도 대통령 하야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에 동참할 생각이 없다고 결론지었다.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연설문과 대통령 패션 뿐 아니라 인사와 외교, 안보 등 국정 주요 기조까지 관여했음이 드러나면서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학계를 중심으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 선언 등이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하야 목소리는 이어지고 있다. 원내 4당인 정의당이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 돌입에 나선 것이 대표적이다. 정의당은 지난 27일 오후 종로 파고다공원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촉구 국민행동을 했다.

그러나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에 부정적인 인식이 명확하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기자 간담회를 열어 "국가가 더 큰 혼란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탄핵·하야 움직임에 같이 갈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그런 민심이 들끓는 것은 심정적으로 이해하지만,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혼란이 벌어진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29일로 예정된 대형 촛불집회에 참석하지 않을 뜻을 밝히며 "우리 의원들의 상식으로 봐서 아직 정치권에서 나서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대통령에 대한 모욕주기와 분풀이는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며 "감정적 접근이 아니라 구조적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거대 야당의 소극적 태도는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 탄핵에 대한 후폭풍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섣부른 탄핵 요구가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역결집과 함께 극한 갈등을 부를 수도 있는 것이다.

대신 야권은 거국중립내각 구성과 청와대와 청와대 비서실의 인적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특검에 대해 민주당은 찬성이고 국민의당은 반대지만, 특검이 이뤄진다면 대통령이 특검을 임명하는 상설특검보다는 국회가 임명하게 하는 별도특검을 이루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같은 거대 야당이 하야 내지 탄핵을 추진할 가능성이 제로라고 보기는 어렵다. 대통령 지지율이 14%까지 떨어진 최악의 상황에서 오는 29일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대규모 국민 집회가 예정돼 있다. 학계와 시민사회, 종교계를 중심으로 한 시국선언도 이어지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이 더욱 확산되고, 다음 주 예정된 대통령의 후속조치가 부족하다는 판단이 서면 야권이 탄핵 및 하야 목소리에 힘을 보탤 가능성도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국민의당 "대통령 하야 움직임 동참 안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