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권 존폐의 위기, 朴 대통령 선택 카드는?


靑 비서진·내각 개편 수용 여부 주목, 반전 카드 없어

[채송무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라는 초유의 위기 속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권의 요구를 수용할 것인지 여부가 주목된다.

정권 말기에 터진 최순실 의혹이라는 메가톤급 이슈에 대통령의 리더십은 그야말로 치명적 타격을 입었다.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 사이트에 하야, 탄핵 등의 검색어가 지속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일단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25일 대국민 사과가 거짓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지만, 청와대의 반응은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26일 문건 유출 의혹에 대해서만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니 지켜보자"고 했을 뿐이다.

그러나 의혹이 확산되면서 정치권에서는 대통령의 후속조치를 요구하고 있어 이를 무작정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에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포함한 청와대 비서진과 내각의 전면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6일 의원총회에서 "우리 당은 최순실의 국정농단 실체를 파악하고 관련자들을 전원 의법조치하기 위한 어떤 수단도 마다치 않겠다"며 "청와대는 사정 당국에 지시해 최순실과 그 일가의 송환을 즉각 추진해달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민은 우병우 수석이 지휘하는 검찰수사를 신뢰하지 않는다"며 "우병우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 최순실 국정농단을 예방하지 못한 청와대 비서진을 비롯한 내각의 인적쇄신을 요구한다"고 공식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이같은 안을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을 통해 청와대에 전달했고, 박근혜 대통령은 이정현 대표에게 전화를 해 "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당의 제안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답했다.

대통령이 여당의 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청와대 비서진 전면 개편과 내각 개편을 받아들이면 실질적으로 대통령이 식물화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새누리당은 특검도 동의하기로 하고 야당과 협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문제는 대통령에게 남은 카드가 사실상 거의 없다는 것이다. 최순실 의혹이 갈수록 확산되면서 대통령의 리더십은 치명적인 상처를 입었다. 이런 상황에서 여당까지 등을 돌리면 그 역시 대통령의 국정 운영은 거의 불가능하다.

정치권에서 그동안 금기어였던 대통령 탄핵과 하야가 거론될 정도로 현재의 상황은 심각하다. 청와대가 어떤 타개책을 내놓을 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권 존폐의 위기, 朴 대통령 선택 카드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