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주열 한은 총재 "韓경제 성장흐름 우려 있다"


"정부, 구조조정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야"

[김다운기자] 이주열 한은 총재가 한국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왔지만 향후 불확실성이 커 성장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우려가 제기된다고 26일 개최한 경제동향간담회에서 말했다.

전날 한국은행은 올해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7%라고 발표했다.

이 총재는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어려운 대내외 여건하에서 정부의 정책적 노력 등에 힘입어 완만하나마 회복세를 유지해왔다"면서도 "하지만 한국 경제가 앞으로도 성장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기업구조조정, 청탁금지법 시행, 갤럭시노트7 생산중단, 건설경기 둔화 가능성,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많은 불확실성이 잠재해 있으나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 나가느냐가 관건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지난 24일부터 이틀간 지역본부 업무 독려차 울산과 포항을 방문해 한국 주력산업인 조선·자동차·석유화학 및 철강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업계의 현황 및 앞으로의 전망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그는 "모두 수요부진과 공급과잉으로 현재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 경영합리화 노력을 나름대로 강도있게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이럴 때일수록 정부가 산업별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밑그림을 갖고 업계와의 긴밀한 협의하에 구조조정을 경제논리에 따라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이 총재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되 최선의 상황에 대한 희망을 놓지 말라'는 영국의 격언처럼 어려운 때일수록 위험요인들을 더욱 철저히 관리하고 대비해야 하되, 한편으로는 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은행은 앞으로도 대내외 경제여건이 어떻게 바뀌는지, 그리고 그러한 변화가 성장 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를 면밀하게 점검해 나갈 것"이라며 "그 결과를 국민들과 공유하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주열 한은 총재 "韓경제 성장흐름 우려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