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감]가습기 살균제 성분 치약, 개발특허만 118건


"LG생활건강 64건 아모레퍼시픽 43건 애경산업 11건"

[윤채나기자] 가습기 살균제 원료 물질이자 유독물질로 사용이 금지된 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 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이 포함된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를 사용, 개발한 특허 기술만 118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정유섭 새누리당 의원은 29일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업 등 국내 3대 치약 제조업체가 출원한 치약 관련 특허 기술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업체별로는 LG생활건강이 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아모레퍼시픽 43건, 애경산업 11건 순이다.

SLS는 치약 사용 시 거품을 내 음식물 찌꺼기를 쉽게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기포제로 첨가된다. CMIT, MIT는 치약 내 세균 번식을 막는 보존제 목적으로 SLS에 들어가 문제가 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1989년 향균성 치약 개발 특허를 첫 출원하면서 SLS를 제조 성분에 포함시켰다. 1998년에는 발암물질로 사용이 금지된 트리클로산을 활용, 구강내 확산 속도와 구강 점막 및 치아 흡착성을 높이고 구강 내 체류 시간을 연장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특허를 출원했다. 2001년에는 소나무 추출물과 소금을 함유한 송염치약을 개발하면서 발암물질인 파라벤을 제조 성분에 포함시켰다.

LG생활건강은 1998년 치약을 개발하면서 SLS와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키는 메틸파라벤, 프로필파라벤을 함유시켰다. 애경산업은 1994년 SLS를 활용한 치약 개발 특허를 출원한 이후 한방, 생약 성분 포함 및 잇몸질환 예방 등 대부분의 특허 기술에 이 성분을 포함시켰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SLS에 CMIT, MIT가 들어간 사실은 전혀 몰랐다는 입장이지만, 납품사인 미원상사에 CMIT, MIT를 최초 공급한 SK케미칼, 현재 공급사인 다우케미칼 등 화학물질 제조사들은 CMIT, MIT가 SLS와 같은 계면활성제에 탁월하다고 소개해 왔다고 정 의원은 설명했다.

정 의원은 "CMIT, MIT가 화장품과 샴푸 등 생활화학용품에 살균제 및 방부제로 광범위하게 사용돼 온 것을 감안하면 30년 넘는 기간 동안 SLS를 사용해 치약을 제조해 온 아모레퍼시픽이 CMIT, MIT 삼유 사실을 모르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애경산업의 경우 자사 치약에 SLS가 들어가지만 일본 카오(KAO)사로부터 공급받고 있고 최근 CMIT, MIT가 들어가 있지 않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지만, 올해부터 전 제품에 CMIT, MIT를 제외시키고 있어 이전 제품에서 포함시켰는지 여부는 미지수라는 게 정 의원의 지적이다.

LG생활건강의 경우 치약 제품에 SLS, CMIT, MIT 등이 함유돼 있는지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고 정 의원은 전했다.

정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통해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제조사들의 자발적 안전성 입증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전불감증이 만연한 것"이라며 "식약처와 소비자보호원은 시장에 나와있는 치약 제품 성분에 대한 전수조사를 즉시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가습기 살균제 성분 치약, 개발특허만 118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