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채권단 "한진그룹의 해운 정상화방안, 수용 불가"


"제시안 미흡하고 경영정상화 여부 불확실해"

[이혜경기자] 한진그룹이 제시한 한진해운 정상화방안에 대해 채권은행들이 "수용할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30일 채권단에 따르면 한진그룹은 지난 29일 최종 수정제시안에서 대한항공이 4천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기타 계열사 및 조양호 그룹 회장이 총 1천억원 한도내에서 2010년 7월 중에 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한진그룹은 또한 기존 보유 지분(33.2%)의 차등감자를 수용하되, 영구채(2천200억원)는 출자전환 후 감자를 수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으며, 기타 추가적인 자금조달 방안(롱비치터미널(TTI) 주주대출 채권 매각 등)은 그룹 차원의 지원방안이 아닌 한진해운 자산 등을 활용하겠다고 알려왔다.

채권단은 이 같은 한진그룹의 방침에 대해 "제시안이 미흡하고 경영정상화 여부가 불확실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회계법인을 통해 재검토한 결과에 따르면 용선료, 선박금융 등 계획된 채무재조정이 모두 성사돼도 부족자금은 1조~1조3천억원에 달하는데, 한진 측은 부족자금의 30∼50% 수준인 4천억~5천억원만을 자체 조달하겠다고 해 부족자금 해소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판단이다.

또 상거래 연체 규모(8월26일 기준 약 6천500억원) 감안시, 약 6천억원이 즉시 투입될 필요가 있으나, 한진 측은 올해안으로는 대여금 2천억원만 지원한다는 입장이어서 채권단이 나머지를 먼저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란 설명이다.

채권단은 "한진해운 부족자금 규모는 대내외 변수에 따라 증가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채권단은 추가적인 리스크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할 우려가 높다"고 강조했다.

채권단은 특히 "한진 측의 자체자금 조달이 미흡한 상황에서 채권단이 지원을 하게 되면 이 지원자금은 한진해운의 경쟁력 강화가 아니라, 용선주 등 해외 채권자의 채무상황으로 조기에 소진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아울러 "한진해운의 채무조정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공평한 손실부담을 전제로 추진됐는데나, 이번 논의되는 신규자금 지원은 협약채권자만 추가적인 부담을 하는 것으로 지원의 타당성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 한진해운에 대한 신규자금 지원은 자체적으로 경영정상화 기반을 마련한 현대상선과 형평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그동안 수 차례 밝혀온 구조조정 원칙과 근본적으로 상충한다"고 꼬집었다.

채권단은 '한진그룹의 자구안 수용불가' 입장과 더불어 오는 9월4일 채권단 자율협약이 종료된다는 사실을 한진해운 앞으로 즉시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한진해운의 정상화가 무산될 경우와 관련해 채권단은 "금융위, 금감원 등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하에 중소협력업체 신용위험평가 및 맞춤형 금융지원을 실시하는 등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경우 해상물동량 운송에 차질이 없도록 하면서, 항만운영에도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수부 등 정부에 대응 조치를 요청하고, 채권단은 정부 조치에 최대한 협력할 생각이다. 특히 현대상선과 긴밀한 협력하에 신속히 대체선박 투입 등 한국발 수출물량 운송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채권단 "한진그룹의 해운 정상화방안, 수용 불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