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재난 대응 빅데이터 기술 개발 속도낸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연구협력 체계 구축 MOU

[민혜정기자] KT가 재난 대응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KT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원장 심재현)과 지난 21일 울산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재난안전 빅데이터 활용 연구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번 MOU로 KT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재난 상황에서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또 KT의 통신 빅데이터 분석 능력과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재난대응 전략을 접목, 최적의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KT는 이를 위해 통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지역 인구를 분석, 맞춤형 재난대응 시나리오를 공동 개발해, 재난시 최적의 대응방안도 마련한다. 또 건물의 화재 혹은 붕괴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건물내 피해자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실내 측위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최근 해외에서도 통신 빅데이터의 재난대응 분야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일본 최대 이동통신회사 NTT 도코모도 기지국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지진 등 대형 재난시 대피시설에 몰리는 인구의 규모와 귀가 곤란자 수 등을 예측해 대피계획을 만들었다.

KT 역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 AI 및 구제역 확산 경로를 예측해 방역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황창규 KT 회장은 지난 6월 UN 산하기구인 UNGC 리더스서밋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글로벌 공동과제를 제안한바 있다. 여기에서 황창규 회장은 "KT가 보유한 AI와 구제역 관련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공개할테니 글로벌 통신 기업들이 힘을 합쳐 감염병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심재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은 "최근 재난은 불확실성과 다양화의 특성을 보이고 있어, 재난관리 또한 빅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기술과의 접목으로 발전해야 한다"며 "특히 통신 빅데이터의 경우 신뢰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재난관리의 다양한 영역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윤영 KT 기업사업컨설팅본부장 전무는 "통신 빅데이터는 재난시 필수사항인 피해자 위치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활용범위가 넓다"며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재난대응기술과 KT의 빅데이터 역량을 접목하여 국내 재난안전대응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재난 대응 빅데이터 기술 개발 속도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