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역문화지수, 전주·강진·서울 성동구 '최고'


문체부, '2014년 기준 지역문화 실태조사' 결과 발표

[박준영기자] 전라북도 전주시와 전라남도 강진군, 서울특별시 성동구가 우리나라에서 지역문화지수가 가장 높은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대행 김성진)과 함께 발표한 '2014년 기준 지역문화실태조사'의 결과에 따른 것이다.

지역문화지수는 수집한 자료를 표준화, 가중치 부여 등 통계적으로 가공해 추출한 값으로, ▲문화 정책 수립·추진 ▲문화 자원 보전·구축·관리 ▲문화 활동 및 문화 향유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이번 조사는 전문가 설문과 자문 등을 통해 선정된 ▲문화 정책 ▲문화 자원 ▲문화 활동 ▲문화 향유 등 4대 대분류 이하 총 27개의 지역문화지표를 적용해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특별·광역시의 구와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시)와 세종시 등 총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지표별 자료는 정부 유관기관에서 발행한 관련 통계자료와 229개 지역자치단체에 직접 의뢰해 획득한 행정자료를 활용했으며 자료의 기준연도는 2014년이다.

조사 결과 시·군·구 통합 전체 지역문화지수가 가장 높은 곳은 전라북도 전주시이며, 군 지역은 전라남도 강진군, 구 지역은 서울특별시 성동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4대 대분류별로 경쟁 우위 지역을 살펴본 결과, ▲정책은 전남 강진군 ▲자원은 경남 창원시 ▲활동은 경기 수원시 ▲향유는 부산 사상구가 상대적으로 우위인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 기준 대비 수도권·비수도권 간 지역문화 격차 완화

이번 조사 결과에서 눈여겨볼 점은 2012년 기준 조사보다 수도권(서울·인천·경기)과 비수도권 간 지역문화 격차가 다소 해소됐다는 것이다.

수도권의 지역문화 종합지수 평균은 0.028, 비수도권은 -0.011로 나타나, 2012년의 수도권 0.140, 비수도권 -0.057에 비해 격차가 다소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재정자립도가 높은 상위 30% 지역의 지역문화지수 평균(0.081)이 재정자립도가 낮은 하위 70% 지역(-0.041)보다 여전히 높아서 재정자립도가 높으면 지역문화수준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산재해 있는 지역문화 관련 각종 통계와 행정자료를 수집하고 체계적·과학적 방법을 통해 지역의 문화 환경 수준과 지역 간 문화 격차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문체부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수립하는 각종 지역문화진흥 정책에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서 각 지역의 문화적 강점을 특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지역문화 지원 정책이 수립·추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문화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상대적 열위 지역에 대한 정책적·재정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열악한 환경에서도 문화 역량이 뛰어난 지역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책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앞으로 지역문화 관련 통계와 각종 정책 자료를 정기적으로 수집·관리하고 문화역량 및 격차 현황에 관한 조사·연구를 정기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더욱 체계적이고 실효적인 지역문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역문화지수, 전주·강진·서울 성동구 '최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