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TF 정치' 경쟁…정책 정당 차별화


더민주, 가동·계획 TF만 11개…새누리도 4개 특위 발족

[조현정기자] 20대 국회 임기 시작을 코앞에 두고 여야가 특별위원회 TF 경쟁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현재 가동 또는 계획 중인 TF 숫자는 총 11개에 이른다. 새누리당 역시 민생·일자리·미래·청년 소통 등 4개 TF를 정책위원회 내에 구성했다.

이는 여야 모두 정책·경제 정당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의도가 보인다.

여야는 가까운 시일 내 총 20여 개에 달하는 TF를 구성할 예정이다. 더민주는 이미 서민 주거·가계 부채·사교육비 절감·건강보험료 체계·공영방송 지배구조 체계·경제비상대책분야 TF 구성을 추진 중이다.

더민주는 지난 26일 청년 일자리 TF 첫 회의를 개최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청년 일자리 TF를 시작으로 다음주까지 나머지 TF를 가동시키겠다"며 "20대 당선자를 중심으로 20대 국회에서 최우선으로 다뤄야 할 민생 과제를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더민주는 12~13일 광주에서 열린 20대 국회 당선자 워크숍에서 ▲청년 일자리 ▲서민 주거 ▲가계 부채 ▲사교육비 절감 등 '오직 민생' 4대 TF를 출범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우 원내대표는 청년 일자리 TF 회의에도 참여하며 'TF 정치'에 올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밖에 더민주는 중앙당 차원에서 어버이연합 불법자금 지원 의혹 규명 TF와 가습기 살균제 TF, 성과연봉제 불법 진상조사단 등을 정책위원회에서는 국민연금공공투자 정책 관련 TF를 운영하고 있다.

어버이연합 TF는 이미 4차 회의까지 진행, 청와대·전국경제인연합회·국가정보원·어버이연합 간 지원 의혹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가습기살균제 TF도 3차 회의까지 진행한 상태며 국회 차원의 특위 구성·청문회 등을 목표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성과연봉제 진상조사단은 산업은행을 비롯해 2주에 걸쳐 성과연봉제를 도입했거나 추진 중인 공공기관의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실태조사로 성과연봉제 도입 과정의 불법 행위가 확인되면 관련 기관장 해임 요구 등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경제비상대책분야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TF 구성을 진두지휘하고 있으며 직접 위원장을 맡을 가능성까지 거론될 정도로 심혈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도 곧 조직 강화 TF 구성을 통한 하부 조직 강화 작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야권의 이같은 TF 공세 속에 새누리당은 26일 정책위 내 4개 특위를 발족하고 각 특위별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발표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민생특위에는 이명수 의원과 정운천 당선인을, 일자리 특위에는 이학재 의원과 추경호 당선인을, 미래특위에는 김세연 의원과 강효상 당선인을, 청년소통특위에는 김성원 당선인, 신보라 당선인을 위원장·부위원장 각각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김성원 위원장은 3선 의원으로 모셔서 다른 위원과의 관계, 정부와의 관계를 조율하도록 했고 간사 성격의 부위원장은 업무를 오랫동안 경험했던 초선의원에 장관급을 거치신 분을 모셨다"고 설명했다.

TF 담당자 인선에서부터 장관 출신 당선인과 당내 중진을 전진 배치하며 무게감을 끌어 올린 것이다. 특히 새누리당의 당무 파행 당시 더민주가 어버이연합, 가습기 살균제 TF 등을 가동하며 선점한 민생 이슈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김 정책위의장은 또 "규제개혁특별법 제정안, 규제프리존법 제정안,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안, 노동 개혁 4대 법안 등을 오는 30일 의원총회에서 보고드리고 당론으로 추진하겠다"며 "청년 기본법도 준비되는 대로 발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둘러싼 논란에 이어 국회법 개정안을 두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이같은 논란으로 민생 분야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 때문에 여소야대 형국의 20대 국회에서 협치를 기조로 삼고 활발한 소통을 약속한 정치권의 갈등 국면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조현정기자 jh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TF 정치' 경쟁…정책 정당 차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