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명인 근황 및 활동, 이미지로 즐긴다


네이버, '이미지 타임라인' 서비스 출시

[성상훈기자] 네이버(대표 김상헌)는 모바일에서 유명인의 고화질 현장 이미지들을 시간 순서에 따라 이벤트별로 묶어 제공하는 '이미지 타임라인'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7일 발표했다.

네이버는 폭넓은 범위의 이미지와 동영상 데이터에서 규칙과 패턴을 찾아 보다 의미있게 검색 결과에 반영하기 위한 내부 연구를 진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 및 동영상의 내용을 의미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인간이 사용하는 자연언어로 연결하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이미지 타임라인 서비스 역시 이용자가 이미지를 통해 스토리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이미지가 갖는 정보로서의 가치를 보다 생생하고 명확히 전달하고자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네이버는 선 적용 대상을 1천여 명의 셀럽들로 선정해 셀럽들의 방송, 콘서트, 공항 출국 등 스케쥴에 따라 관련 이미지가 생성되는 점을 파악해 이벤트 단위로 이미지를 묶어 시간 순대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검색 창에 '여자친구'를 입력하면 검색결과에서 여자친구가 참석한 음악방송, 화보 촬영, 팬사인회 등 이벤트에 따른 관련 이미지들을 시간 순서대로 만나볼 수 있다.

이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각 셀럽들의 뉴스 기사에서 유의미한 이벤트와 이벤트를 설명하는 핵심 문장을 추출하고 클러스터링 과정을 거쳐 기사 내 유사 이미지들을 묶어 모바일 검색 결과에 제공하는 원리다.

네이버 김상범 박사는 "이미지 타임라인 서비스는 이용자가 이미지 검색 시 검색 결과를 아래로 쭉 훑어보면서 정보를 얻거나 다른 정보에 대한 힌트를 얻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라며 "비전-언어 통합기술에 기반한 이미지 및 동영상 검색 강화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성상훈기자 hns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명인 근황 및 활동, 이미지로 즐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