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潘 대북 발언에 정부 "대화의 문은 닫지 않았다"


외교부 기존 입장은 유지 "북한 비핵화 행동이 우선"

[채송무기자] 방한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연이어 북한 문제에 우리 정부의 기조와 다소 다른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아프리카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인사는 반 총장의 발언에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닫지 않겠다는 입장을 줄곧 표명해왔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다만 이를 위해서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 주어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한 환경이 우선 조성되어야 된다는 말씀을 수차례 드렸다"며 "대화를 위한 대화를 추진하지 않을 것이며 전략적 셈법을 바꿔서 진정성 있는 대화를 위한 환경이 우선 조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임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이날 제주포럼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를 향한 길을 다시 찾아야 할 것"이라면서 "저는 북한에 더 이상 도발을 둥단하고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는 방향으로 돌아올 것을 촉구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반 총장은 "한반도에서 갈등이 고조되면 동북아, 그 너머 지역까지 어둠의 그림자가 깔릴 수 있다"며 "저는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개인적으로도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여하고 싶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전날 관훈클럽 간담회에서도 "남북 간 대화채널을 유지해온 것은 제가 유일한 게 아닌가 생각하고 기회가 되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지난해 개성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북한의 갑작스러운 취소로 이를 이루지 못한 바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潘 대북 발언에 정부 "대화의 문은 닫지 않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